Effective Dose from Direct and Indirect Digital Panoramic Units

조선대학교 대학원 치의학과

서론; 최근 다양한 디지털 파노라마 장치가 이용되고 있다. 방사선 검사를 할 때 이들의 방사선 위험도가 정확히 비교 평가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판톰과 노출에 따른 직접 및 간접 디지털 파노라마 방사선 촬영 시 유효선량을 비교하고 유효선량 계산 시 관여 조건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두경부 판톰과 전신 판톰을 이용하고 4종의 디지털 파노라마 촬영을 시행하여 등가선량과 유효선량을 계산하였다.

연구방법: 두부판톰 (남자형)과 전신판톰 (여자형) 2개의 계측판톰 (Rando, Alderson Research Laboratories, Long beach, CA)을 이용하여 4종의 디지털 파노라마 촬영을 시행하였다. TLD칩은 Harshaw TLD-100 (Thermo Electron Co, Oakwood Village, OH) 60개 와 96 개의 TLD 두 세트를 사용하여 선택된 부위에서 흡수선량을 측정하였다. 각 판톰의 내부와 표면에 30 부위 (두부)와 48 부위 (전신)를 선택하여 부착하였고. Ludlow와 Ivanovic의 24 부위와 비교되었다. 모든 dosimeter는 실험중 동일 형태와 범위 내의 방사선을 사용하여 계산되었다. 매 방사선 노출 전 TLD는 100°C에서 1 시간, 400°C에서 2 시간 anealing하고 나서 35°C까지 식혔다. 모든 TLD는 각 노출 후 Harshaw 3500 TLD 판독기 (Harshaw/Bicron, Solon, OH)를 이용하여 제조사의 지시에 따라 판독, 각 장기의 여러 부위에 위치시킨 TLD로 부터 측정된 모든 흡수선량을 평균하여 그 장기의 평균흡수선량으로 하고, 이때 항상 배경방사선을 공제하였다. 그 조사받은 장기가 해당 장기 전체의 몇 퍼센트에 해당하는가를 추정하여 이를 각 장기의 평균흡수선량에 곱하여 전신등가치화 한 다음, 방사선가중계수를 곱한 등가선량 (equivalent dose; HT)를 구하고. 유효선량은 E = ΣHT × WT, 즉 각 장기가 받은 등가선량에 조직가중계수 (WT)를 곱한 값의 합으로 구하였다. 조직가중계수는 2007 weighting factor가 사용되었다.

실험 결과: 서로 다른 파노라마장치에 대한 유효선량의 범위는 8.9 μSv에서 39.0 μSv를 나타내었다. 두부판톰 사용시 직접디지털 파노라마장치인 ProMax와 ProlineXC의 유효선량이 37.8, 27.6 μSv로 간접디지털 파노라마장치인 Orthopantomograph OP100과 ProlineXC의 8.9, 15.9 μSv 보다 높았다. Orthopantomograph OP100 (CR)에서 72 kVp, 12mA의 노출로 전신판톰을 사용하여 두부만 계산한 유효선량은 13.6 μSv를 나타내었고, 두부판톰를 사용하면 8.9 μSv를 나타내었다. ProlineXC (DR)에서 70 kVp, 12mA의 노출로 전신판톰을 사용하여 두부만 계산한 유효선량은 36.8 μSv를 나타내었고 두부판톰에서는 27.6 μSv를 나타내었다. 직,간접디지털 파노라마장치 모두, 여자에 해당하는 전신판톰 사용한 두부계산 유효선량이 남자에 해당하는 두부판톰 사용 유효선량보다 높았다. 두부 및 전신판톰을 사용한 모든 경우에서 Ludlow와 Ivanovic의 계산법에 의한 유효선량이 본 실험의 계산법에 의한 유효선량보다 낮았다. 동일 파노라마장치에서 보다 높은 kVp를 사용했을 때 낮은 kVp를 사용했을 때 보다 유효선량이 높았다.

결론: 두부판톰과 전신판톰 사용 모두에서 직접디지털 파노라마장치가 간접디지털 파노라마장치 보다 유효선량이 높았다. 그러나 동일한 파노라마장치를 사용하더라도 사용된 판톰의 성별, TLD의 수와 위치 그리고 kVp의 변화에 따라 유효선량은 다르게 나타났다. 따라서 다양한 치과 방사선장치에 대한 방사선위험도를 비교하기 위하여는 임상에서 통상 사용하는 노출조건을 이용하고, 동일한 판톰의 위치, 동일한 TLD의 부착 부위와 수를 이용하되, 판톰에 따른, 즉 성 (gender)에 따른 유효선량이 평가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