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글로벌 물류기업의 효율성 측정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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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박광범
Issued Date
2012
Abstract
본 연구는 기업의 효율성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되며 매력적인 기법으로 인정받고 있는 DEA 모형을 국내외 글로벌 물류기업에 적용해 보았다. 현재 조직의 효율성 측정을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는 DEA 모형은 전통적인 효율성 기법과는 달리 다중 투입물과 다중 산출물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DEA 모형을 물류기업 효율성 평가를 위해 적용하였다.
DEA 모형은 투입지향(Input-oriented measures)모형, 산출지향(Output-oriented measures)모형으로 구분되며, DEA 투입지향모형은 산출수준은 유지하면서 투입요소 사용량의 비례감소로 기술적 효율성을 계산하는 것이고, 산출지향모형은 투입수준은 유지하면서 산출물생산의 비례증가로 기술적 효율성을 계산한다. 두 모형은 CRS 가정하에서는 동일한 값을 가지지만 VRS 가정하에서는 값이 다르다. 투입지향모형과 산출지향모형 선택 여부가 계량경제 추정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다. 모든 산업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많은 선행 연구결과에 따르면 기업에 있어서 투입량 선정이 주요 의사결정변수로 대두되므로 투입지향모형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투입지향 DEA 모형을 사용하여 효율성을 분석한다.
본 논문의 DEA-CCR와 DEA-BCC의 분석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실증분석을 실시한 국내글로벌물류기업 중에서 범한판토스가 2005년부터 2010년까지의 모든 기간에 걸쳐 다른 국내글로벌물류기업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최적상태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CRS효율성 뿐 만 아니라 경영의 효율성도 최대로 발휘하고 있다. 조사한 국내 글로벌물류기업 중 제일 효율적인 기업이라고 볼 수 있다.
국내 글로벌물류기업 중에서 범한판토스가 효율성이 1로 나타나 가장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국제통운은 VRS 효율성 값이 2005년부터 2010년까지 1로 나타났는데도 불구하고 규모효율성이 낮아 규모의 효과를 고려하고서는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규모의 효과가 일정한 상태에서 비효율성이 크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규모로 인해 불리한 상황에 있는 것이라 볼 수 있다.
반면에 한진(2005), 현대로지엠(2006, 2008), 동방(2006, 2008), 선광(2006), 대한송유관(2006), 글로비스(2005, 2007), 대한통운(2005-2007)은 CRS 효율값과 VRS 효율값이 모두 비교적 낮은데도 불구하고 규모효율성값이 0.9이상으로 나타난 것으로 보아 비효율적인 운영을 하고는 있지만 규모를 제대로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두 번째, 실증분석의 주요한 결과 중에서 국외 글로벌물류기업의 효율성이 규모의 효율성을 포함하여 전반적으로 국내 글로벌물류기업들에 비해서 효율성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추정결과를 바탕으로 BNSF(2007-2008), DHL(2005-2010), KNU(2005-2006, 2008-2010), PNP(2005-2010), UPS(2007-2009) 등 5개 국외 글로벌물류기업은 VRS 효율성 값이 1 임에도 불구하고 규모효율성이 낮아 규모의 효과를 고려하고서는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규모의 효과가 일정한 상태에서 비효율성이 크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규모로 인해 불리한 상황에 있는 것이라 볼 수 있다.
맴퀴스트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국내 글로벌물류기업의 실증분석 결과는 평균적인 수치를 가지고서 비교해 보았을 때, CRS(effch)조건하에서 선광, 범한판토스, 동방, 대한통운, 글로비스, 국제통운, 대한송유관, 현대로지엠, 한진 순서로 맴퀴스트지수가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국외 글로벌물류기업 실증분석 결과는 CRS(effch)조건하에서 효율성 수치의 변화를 보면 평균적으로 1.000으로 나타나 효율성이 증가하고 있다. 평균적인 수치를 가지고서 비교해 보았을 때, CRS(effch)조건하에서 DHL, UPF, PNP, TPG, NPP, UPS, KNU, DBS, FedEx, BNSF, Agility의 순서로 맴퀴스트지수가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ABSTRACT

A Study on the Efficiency Measurement among
Global Logistics Enterprises


Piao Guang Fan
Advisor: Prof. Park Ro-Kyung Ph. D.
Department of Trade
Graduate School of Chosun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the efficiency of the 20 companies of Domestic and Global Logistics by using DEA-CCR, DEA-BCC, and Malmquist models which come from DEA(Date Envelopment Analysis) model, and to find the special characteristics using SWOT(Strength, Weakness, Opportunities, and Threats) method and also to suggest an effective strategy which can operate these logistics enterprises more well.
This study tries to apply the Date Envelopment Analysis(DEA) model to the competitive power of 20 companies of Domestic and Global Logistics for 6 years form 2005 to 2010 through DEA-CCR, DEA-BCC, Malmquist model and scale efficiency. DEA is an efficiency evaluation model based on mathematical programming theory. DEA offers an alternative to classical in extracting information from sample observation. DEA optimizes each individual observation with the objective of calculating a discrete piece-wise frontier determined by the set of Pareto efficient decision making units(DMUs). DEA analysis can involve multiple inputs as well as multiple outputs in its efficiency valuation. This makes DEA analysis more suitable for enterprises efficiency measurement because ports produce a number of different outputs. Furthermore, DEA provides the user with information about the efficient and inefficient units, as well as the efficiency scores and reference sets for inefficient units.
Malmquist model is efficiency measurement techniques for the productivity change. The DEA-based Malmquist productivity index has several advantages when compared with other methodologies. The DEA-based Malmquist index in non-parametric, and thus it does not suffer the problem of an inappropriate functional form, and it easily tackles multiple outputs and inputs.
This paper also analyzed the current status of the competitive power of 20 major companies in Domestic and Global Logistics using efficiency and SWOT analysis and sought the solutions that will be helpful in making further strategy for the future development of these 20 Logistic companies. Through the analysis, this paper could investigate the efficiency of 20 major Logistic companies and figure out the trend of the efficiency during the recent 6 years form 2005 to 2010.
Therefore, this research tried to analyze the productivity change and trend of Domestic and Global Logistics industry from 2005 to 2010 by using DEA model and DEA-Malmquist productivity index model. The total factor productivity index was decomposed into the pure technical efficiency change, scale efficiency change, and pure technological change index to understand the reason of their productivity changes more specifically. This research used the number of assets, total current assets as input factors and revenues, operating income, net income as output factors.
The empirical main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at Pantos Logistics is found to be the most efficient from 2005 to 2010. This means Pantos Logistics takes advantage of scale and effective management compared to the other logistics enterprises. Second, the scale efciency between 2005 and 2009 are lowered, especially, Dongbang Logistics and Sunkwang Logistics have shown the most inefficient. Therefore, two companies' inputs should be shorten, and outputs increased after comparing the efficient reference sets. also DHL Logistics scale efciency from 2005 to 2009 is lowered, especially, DHL Logistics need inputs should be shorten, and outputs increased after comparing the efficient reference sets. Malmquist analysis shows the similar results like CCR and BCC models. Sunkwang Logistics, Pantos Logistics, and Dongbang Logistics, DHL Logistics, UPF Logistics, PNP Logistics have shown the highest and the increased malmquist indice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Efficiency Measurement among Global Logistics Enterprises
Alternative Author(s)
PIAO, GUANGFAN
Affiliation
조선대학교 경상대학 무역학과
Department
일반대학원 무역학과
Advisor
박노경
Awarded Date
2012-08
Table Of Contents
목 차

ABSTRACT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논문의 구성 2
제3절 기존연구에 대한 검토 3

제2장 DEA 모형 9
제1절 효율성 측정에 관한 이론적 접근 9
1. 효율성의 정의 9
2. 효율성의 개념 10
3. 효율성의 측정방법 10
4. 효율성의 종류 15
제2절 DEA 모형의 개념 및 모형 16
1. DEA 모형의 정의 16
2. DEA 모형의 특징 18
3. CCR 모형 19
4. BCC 모형 20
5. 규모의 효율성 21
제3절 Malmquist 생산성지수 모형 25
1. Malmquist 생산성지수의 개요 25
2. Malmquist 생산성지수의 분해 25
제3장 국내외 글로벌 물류기업의 현황 및 SWOT 분석 31
제1절 글로벌 물류의 개념 및 발전추세 31
제2절 국내 주요 글로벌물류기업의 현황 및 SWOT 분석 33
1. 대한통운 33
2. 한진 37
3. 현대글로비스 40
4. 국내 글로벌물류기업 SWOT분석 43
제3절 국외 주요 글로벌물류기업의 현황 및 SWOT 분석 49
1. FedEx 물류기업의 현황 및 SWOT 분석 49
2. DHL 물류기업의 현황 및 SWOT 분석 54
제4장 국내외 글로벌 물류기업의 효율성 측정 61
제1절 실증분석을 위한 변수 및 대상, 자료수집방법 61
1. 분석모형 및 변수의 선정 61
2. 연구대상 및 자료의 수집 62
제2절 국내 글로벌물류기업의 효율성 측정결과 64
1. CCR과 BCC분석 64
2. 국내 글로벌물류기업의 Malmquist 분석 67
제3절 국외 글로벌물류기업의 효율성 측정결과 73
1. CCR과 BCC분석 73
2. 국외 글로벌물류기업의 Malmquist 분석 77
제4절 국내외 글로벌 물류기업의 효율성별 비교분석 82
1. 글로벌물류기업의 연도별 효율성변화에서의 비교분석 82
2. 글로벌물류기업의 Malmquist 효율성변화에서의 비교분석 88
제5장 결론 및 정책적 함의 98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98
제2절 국내외 글로벌물류기업의 정책적 함의 100
1. 국내 글로벌물류기업에 대한 정책적 함의 100
2. 국외 글로벌물류기업에 대한 정책적 함의 102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103
참 고 문 헌 105
부 록 110
Degree
Docto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박광범. (2012). 글로벌 물류기업의 효율성 측정에 관한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9548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3358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4. Theses(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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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uthorizeOpen
  • Embargo2012-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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