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lation and identification of increasing materials on insulin sensitivity from Tilia amurensis

Abstract

당뇨병은 췌장이 충분한 양의 인슐린을 생산하지 않거나 생산된 인슐린이 효과적으로 사용되지 않은 때 발생하는 만성질환이다. 인슐린은 혈중의 당을 세포 속으로 영양분을 공급하기 위하여 작용하는 일종의 호르몬이다. 혈당치가 상승하는 고혈당증은 당뇨병의 가장 일반적인 모습이며 신체 시스템, 특히 신경계나 혈관에 심각한 손상을 일으킨다. 그러므로, 인슐린과 비슷한 생화학적인 기전을 따르는 화합물에 의하여 세포 속으로 당의 흡수를 증가시키는 약물의 개발이 필요하다.

이번 연구에서, 피나무 껍질을 메탄올로 추출한 후 얻어진 에틸아세테이트와 부탄올 층으로부터 13개의 화합물이 활성 추적 검사법에 의하여 분리 되었다. 그들의 구조는 4개의 갈릭 유도체 (1-4), 8개의 플라반 3-올인 (+)-catechin (6), (-)-epicatechin (7), (+)-gallocatechin (8), (-)-epigallocatechin (9), (+)-catechin-3-O-β-D-glucopyranoside (10), (-)-epigallocatechin-3-O-gallate (11), gallocatechin-3-O-gallate (12), epicatechin-3-O-gallate (13)과 하나의 코마린 화합물인 fraxin (5) 임을 분광학적인 방법과 기존 화합물의 결과 비교를 통하여 확인 하였다.

분리된 화합물은 3T3-L1 지방세포를 분화시킨 뒤 2-NBDG 활성 측정을 통하여 세포 내 인슐린 자극된 당 흡수 능력을 측정하였다. 이러한 3T3-L1 지방세포를 이용한 당 흡수 측정은 인슐린 모방 화합물의 활성검색에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보기 38, 39). 그 결과는 분리된 화합물이 인슐린 작용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측정되는데, 특히 화합물은 1은 강한 인슐린 효과의 증강작용을 보였다. 활성의 차이는 (+)-gallocatechin-3-O-gallate (12), gallic acid derivatives (2-4), 와 (-)-epigallocatechin (9) 순으로 측정되었다.

구조 활성간의 관계에서 플라보놀의 C-3에 당이나 갈로일 기의 존재는 활성의 감소와 관련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피나무의 활성분획물 이나 화합물 1을 포함한 분획은 강한 인슐린 작용 강화 성질을 갖고 있으므로 향후 추가적인 연구를 통하여 이러한 식물의 이용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