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한 종합병원 방사선사의 보호 장구 착용 관련 요인

Abstract

본 연구는 방사선사들의 업무상 방사선 피폭을 방어하기 위한 보호 장구 착용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하여 고찰함으로써 인지적이고 심리적인 이해를 높이고 향후 방사선 피폭을 줄이기 위한 방향과 목표를 제시하고자 시행하였다.

전국 500병상 이상의 종합병원 중 31개병원에 근무하고 있는 방사선사 731명을 대상으로 일반적 특성, 근무 환경적 특성, 건강관련 특성, 방사선피폭관련 특성, 계획된 행동이론 및 도덕적 의무감 관련 특성을 조사하였다. x²-test, t-test, 다중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방사선사의 근무 중 보호 장구 착용률은 60.3%이었으며, 일반 및 이동촬영실에 근무하는 군에 비하여 CT 실에 근무하는 군의 비차비가 15.91(95% 신뢰구간 6.03-41.96), 핵의학 검사실에 근무하는 군의 비차비가 2.80(95% 신뢰구간 1.38-5.67)으로 높았다. 보호 장구 착용이 방사선 피폭을 감소시킨다고 생각하는 군은 그렇지 않은 군에 비해 비차비가 4.74(95% 신뢰구간 1.67-13.42)로 높았다.

계획된 행동이론과 관련된 변수 중에 보호 장구 착용군에 대한 태도의 비차비는0.98(95%신뢰구간 0.96-0.99)이었고, 주관적 규범의 비차비는 1.05(95%신뢰구간1.02-1.08), 지각된 행위통제의 비차비는 1.10(95%신뢰구간 1.07-1.13), 의도의 비차비는 1.20(95%신뢰구간 1.12-1.29)이었다. 도덕적 의무감의 비차비는 1.11(95%신뢰구간 1.07-1.13)이었다.

결론적으로 방사선사들의 보호 장구 착용에는 계획된 행동이론의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위통제, 의도와 도덕적 의무감 등이 유의한 관련을 보여 향후 방사선사들의 보호 장구 착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러한 사회 인지적 요인들이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