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저성취아동의 의문문 이해와 산출능력
- Author(s)
- 이우진
- Issued Date
- 2011
- Abstract
- 본 연구는 학습 저성취아동의 의문문발달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 것으로 일반아동을 비교집단으로 하여 의문문 이해와 산출능력을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으로는 학습 저성취아동 48명과 학년 일치 일반아동 60명 그리고 언어 연령 일치 일반아동 50명으로 총 158명을 편의표집 하였다.
연구도구로는 의문문 검사도구와 아동 언어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표준화된 검사도구인 수용·표현어휘력검사와 구문의미이해력 검사도구이다. 결과처리는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여 집단간 차이를 살펴보았고, 차이 검정은 Duncan의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의문문 발달과 언어능력과의 관계는 Pearson 상관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첫째, 의문문 이해에서 학년일치 일반아동이 다른 두 집단에 비해 높은 발달을 보였으며, 학습 저성취아동과 학년 일치 일반 아동간에는 차이가 없었다. 판정의문문에서는 세 집단 모두 가장 쉽게 이해한다는 언어발달의 보편성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형태통사적인 의문문 이해의 집단별 특성으로 학습 저성취아동은 두 집단에 비해 의문대명사, 의문수사의 점수가장 낮았다. 이러한 특징은 문법적으로 복잡한 문장을 잘 이해하지 못하거나 의문문에 대한 제한적인 개념습득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습득하기 어려운 의문문임을 알 수 있었다. 학년 일치 일반 아동은 설명의문문의 모든 세부항목에서 우세하였다. 언어연령일치 일반아동은 의문명사, 의문부사, 의문형용사에서 세 집단 중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나타냈다. 이는 언어능력과 인지 개념들이 형성되어지고 확장되어가는 시기의 특성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의미화용적 의문문의 세부적 특징으로 세 집단 모두 시간의문문, 수량의문문, 사물의문문, 원인 ·이유의문문이 상위 순위인 점으로 보아 다른 의문문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빨리 습득하며, 반대로 성질·내용의문문은 가장 어려워한다는 보편적 특징을 발견 할 수 있었다.
둘째, 의문문 산출의 특성으로 학년 일치일반아동, 학습 저성취아동, 언어연령 일치 일반 아동의 순으로 점수의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판정의문문는 세 집단 모두 높은 수행을 보였다. 형태통사적인 설명의문문 산출 특성을 집단별로 살펴보면, 학습 저성취아동은 의문대명사를 제외하고 의문수사, 의문명사, 의문관형사, 의문부사, 의문동사, 의문형용사에서 언어연령 일치아동과 같이 약세를 나타냈다. 학년 일치 일반 아동은 세 집단과 비교에서 모두 우세하게 나타났다. 그리고 언어연령 일치 일반 아동의 경우 의문대명사, 의문부사, 의문형용사에서 가장 낮은 수행을 보였다. 학습 저성취아동은 사람의문문에서 가장 점수가 높았다. 한편 사물의문문, 장소의문문, 수량의문문, 성질·내용의문문, 원인·이유의문문, 수단·방법의문문에서는 언어연령 일치 일반 아동과 비슷한 수행을 보였다. 학년 일치 일반 아동은 세 집단과의 비교에서 모든 영역에서 우세하였다. 언어연령 일치 일반 아동 성질·내용의문문, 수단·방법의문문이 세 집단 중에서 가장 낮은 수행을 보였다.
셋째, 의문문 발달 능력과 언어능력의 상관관계를 볼 때, 학습 저성취아동의 의문문 이해능력는 구문의미이해력 변인과의 상관성이 높게 나타났고, 의문문 산출에는 REVT 이해능력이 높은 상관을 보였다. 결과적으로 학습 저성취아동은 구문능력이 발달되면 의문문 이해 지식이 향상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의문문 산출에서는 REVT 이해와 같은 어휘력이 증가하면 산출도 향상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학년 일치 일반 아동의 경우 의문문 이해능력과 REVT 표현 변인과의 상관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의문문 산출능력에서도 REVT 표현능력과의 상관성이 높았다. 마지막으로, 언어연령일치 일반아동의 경우 의문문 이해능력과 언어능력과 산출능력 모두 REVT 이해 변인과의 상관성이 높았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use of interrogatives comprehension and production abilities with among three groups: those with low achievement(LA group) and normal children(NC group) and normal children with a corresponding receptive vocabulary score(NC-VS group). We studied 158 children including 48 LA group, 60 NC group, 50 NC-VS group. Data were collected through the use of Interrogatives Comprehension Production Test(ICPT), Receptive Expressive Vocabulary Test(REVT), Korean Oral Syntax Expression Comprehension Test(KOSECT). Data data were analyzed using ANOVA test with Duncan's post hoc test and Pearson Correlations.
The following results were obtained from this study: First,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children with LA group and NC group, NC-VS group. We could verified universality of language development that 'yes/no question' is the easiest understanding interrogatives for all three groups. In each group's feature of morphosyntactic interrogatives comprehension, children with LA group was dominant an 'interrogative pronoun', 'interrogative numeral' were the lowest score. According to these features, children with LA are difficult to understand complex sentences grammatically or have limited concept for interrogative. Therefore they are relatively difficult to acquire a question. NC group dominated the all details. NC-VS group showed the lowest score among three groups except 'interrogative pronoun' and 'interrogative numeral'. It seemed that there is a formed and expended procedure of language ability and cognition concept. and in each group's feature of actual communication children with LA group were the most dominant in Characteristic and content, 'Method and means', showed same performance as NC group corresponded with language age in 'object interrogatives', 'human interrogatives', 'place interrogatives', 'reason and cause interrogatives'. NC group was corresponded with grade showed dominant in all areas compared with three groups. NC-VS were dominant in 'object interrogatives', 'human interrogatives' but showed the lowest performance in 'number interrogatives', 'characteristic and content interrogatives', 'method and means interrogatives'. It seemed that complexity of semantic and pragmatic reflects the procedure of cognition development. Second, features of interrogatives production showed differences NC group, LA group and NC-VS. All three groups showed high performance in yes/no question as interrogatives comprehension. To examine the features of interrogative morphosyntactic production by each groups, children with LA group had weakened in 'interrogative numeral', 'interrogative noun', 'interrogative determiner', 'interrogative adverb', 'interrogative verb', 'interrogative adjective' except 'interrogative pronoun' as NC-VS group . NC group showed dominant in all areas compared with three groups. And NC-VS group showed the lowest performance in 'interrogative pronoun', 'interrogative adverb' and 'interrogative adjective'.
According to features of interrogative actual communication production, children with LA group showed dominant in 'human interrogative' but showed similar performance to NC-VS group in 'object interrogative', 'place interrogative', 'number interrogative', 'reason and cause interrogative', characteristic and content interrogative', 'method and means interrogative'. NC group showed dominant in all areas compared with three groups. NC-VS group showed the lowest performance among three groups in 'reason and cause interrogative', 'method and means interrogative'. Third, according to correlation of interrogative development ability and language ability, KOSECT variable was high in the interrogative comprehension with LA group, but interrogative production was high correlation in REVT comprehension. As a result, There is a strong possibility of children with LA group improved possible if development in KOSECT, production could have possibility of development if increased vocabulary as REVT comprehension in interrogative production. There were high expression variable of REVT correlation interrogative comprehension and language ability for NC group, REVT production could have influence on interrogative production abilities. It seems that language comprehension and production could develop focus on relation among given information in NC group. There was a correlation of interrogative comprehension and language ability in NC group, and REVT understanding variable was higher than other correlation variable in correlation of interrogative production abilities.
- Alternative Title
- The Interrogatives Comprehension and Production Abilities of Low Achieving Children
- Alternative Author(s)
- Lee Woo Jin
- Affiliation
- 조선대학교 OO대학원
- Department
- 일반대학원 특수교육학과
- Advisor
- 정은희
- Awarded Date
- 2011-08
- Table Of Contents
- 표 목차 ⅲ
부록 목차 ⅳ
ABSTRACT ⅴ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8
1. 일반아동의 의문문 발달 8
2. 의문문의 범주와 유형 13
1) 형태통사적인 특성에 따른 분류 14
2) 의미화용적인 특성에 따른 분류 15
3. 학령기 아동의 언어발달과 학업성취 17
4. 학습 저성취아동의 언어발달 특성 21
Ⅲ. 연구방법 26
1. 연구 대상 26
2. 연구 도구 28
1) 연구대상 선정도구 28
2) 의문문 평가도구 29
3. 연구 철차 33
4. 자료 처리 34
Ⅳ. 연구결과 37
1. 의문문 이해 37
1) 의문문 이해 총점 37
2) 의문문 이해 특성 38
(1) 형태통사적인 의문문별 이해 특성 38
(2) 의미화용적인 의문문별 이해 특성 41
2. 의문문 산출 43
1) 의문문 산출 총점 43
2) 의문문 산출 특성 44
(1) 형태통사적인 의문문별 산출 특성 44
(2) 의미화용적인 의문문별 산출 특성 47
3. 의문문 발달과 언어능력과의 관계 50
Ⅴ. 논의 52
1. 의문문 이해 52
2. 의문문 산출 56
3. 의문문 발달과 언어능력과의 관계 60
Ⅵ. 결론 및 연구의 제한점, 제언 62
1. 결론 62
2. 연구의 제한점, 제언 63
참고문헌 65
부 록 74
- Degree
- Doctor
- Publisher
- 조선대학교
- Citation
- 이우진. (2011). 학습 저성취아동의 의문문 이해와 산출능력.
- Type
- Dissertation
- URI
-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9243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42108
-
Appears in Collections:
- General Graduate School > 4. Theses(Ph.D)
- Authorize & License
-
- AuthorizeOpen
- Embargo2011-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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