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구강암세포 KB에서 quercetin과 rutin의 항암효과

Abstract

양파, 과일, 메밀 및 약초 등에서 유래한 플라보노이드의 유효성분 중 하나인 quercetin(3,5,7,3',4'-tetrahydroxyflavone)은 항염증, 항동맥경화증, 항산화 및 항암효과 등을 포함한 여러 유익한 생물학적 활성이 있다고 보고되어져 왔으며, 특히 특정 암세포 성장을 억제시킬 수 있다고 보고되었다. Rutin(quercetin-3-O-rutinoside)은 식물 이차대사물로서 quercetin의 글리코시드 유도체 중 하나이다. 그러나 구강암과 관련된 quercetin과 rutin에 관한 자료는 거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람 구강암 세포주를 이용하여 quercetin과 rutin의 구강암세포 성장억제에 미치는 효과와 세포성장 억제기전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quercetin과 rutin에 의한 구강암세포 성장억제와 그 기전을 조사하기 위해, 사람 구강암세포 KB에서 quercetin과 rutin을 처리한 후, MTT 분석, DAPI를 이용한 세포핵 염색, immunoblotting 및 caspase 활성분석 등을 시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사람 구강암세포 KB 세포주에서 quercetin은 KB 세포의 성장을 시간과 농도에 의존적으로 억제하였으나, rutin은 KB 세포의 성장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았다.

2. KB 세포에서 quercetin은 핵의 응집과 파쇄를 유도하였으나, rutin은 핵의 응집과 파쇄를 거의 유도하지 않았다.

3. KB 세포에서 quercetin은 procaspase-3의 proteolytic cleavage와 절단된 caspase-3의 증가를 촉진하였으나, rutin은 procaspase-3의 proteolytic cleavage를 촉진시키지 않았다.

4. KB 세포에 quercetin을 처리한 실험군에서 procaspase-7의 proteolytic cleavage 현상과 절단된 caspase-7의 증가를 확인할 수 있었으나, rutin을 처리한 실험군에서는 procaspase-7의 proteolytic cleavage 현상을 볼 수 없었다.

5. Quercetin은 procaspase-9의 proteolytic cleavage와 절단된 caspase-9의 증가를 촉진하였으나, rutin은 procaspase-9의 proteolytic cleavage를 촉진시키지 않았다.

6. KB 세포에 quercetin을 처리한 실험군에서 caspase-3/-7의 활성화를 확인할 수 있었으나, rutin은 caspase-3/-7의 활성화를 유도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로 quercetin은 사람 구강암세포 KB의 apoptosis를 유도하여 구강암세포 성장을 억제시키는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로, quercetin을 이용한 구강암세포의 성장억제에 관한 하나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