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융점 소재에 대한 마찰교반용접부의 기계적 성질 및 미세조직

AA6061-T6 알루미늄합금과 Ti-6Al-4V 타이타늄 합금 이종 마찰교반용접부에 대한 미세조직 및 기계적 성질

Ti합금은 경량합금이면서도 강도가 우수할 뿐 아니라 내식성 또한 우수하여 항공기의 각종 구조부품 및 기능성부품 소재로의 적용확대가 기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의 항공기 구조용 소재인 Al합금과 Ti합금에 대한 이종금속의 용접 및 접합이 중요한 기술적 요인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Arc 및 Laser 용접등과 같은 기존의 용융용접 방법을 적용할 경우, 용접부에 등과 같은 취약한 금속간 화합물이 생성하여 강도 특성이 현저히 저하하는 등 건전한 접합체를 얻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이에 대표적인 고장접합 방법인 마찰교반용접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으며, 미국과 유럽등 항공기 제조업체를 중심으로 기초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 연구들은 마찰교반접합 공정 및 강도 등의 물리적 특성에 관한 내용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이종금속의 경우, 건전한 물리적 특성을 얻기 위해서j는 접합부 특히 접합계면 미세조직에 대한 연구과 조직제어가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한다. 본 연구에서는 Al합금과 Ti합금 판재에 대한 마찰교반접합부 계면 미세조직의 형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고강도 Al합금인 6061-T6 및 상용화된 Ti 합금인 Ti-6Al-4V판재에 대하여 맞대기 마찰교반용접을 실시한 후, 접합 계면부에 대한 상세한 조직관찰 및 성분분포를 조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