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세포암의 gadoxetic acid 섭취: 조직학적 성상과 분자 운반체와의 상관관계

Abstract

목적: 간세포암의 Gadoxetic acid의 간담도기 조영증강 자기공명영상(MRI)의 조영증강 양상과 조직학적 성상 및 담즙 생성과의 연관성 및 섭취 기전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과 방법: MRI를 시행하고 수술로 확진 된 40예의 간세포암을 대상으로 하였다. Gadoxetic acid 주입전과 주입 후 20분 간담도기 MRI를 지방억제 T1 강조 경사에코를 이용하여 얻었다. MRI에서 주변 간 실질의 신호강도에 대한 종괴의 신호강도비를 계산하여 종양의 상대적 조영증강비 (relative enhancement ratio; RER)를 구하였다. 조직병리학적 성상들은 Edmondson-Steiner grading 에 따라 종양의 분화도(I-IV)와 종양의 증식성(지주성, 가성선형, 치밀형)으로 관찰하였고, 종괴의 피막존재여부와 종양 내 담즙의 생성 정도 3단계(경증, 중등도, 중증)로 분류하였다. 면역조직학적 분석은 종양의 OATP8과 MRP2의 발현 정도를 3단계로 분류하여 조직병리학적 성상들과 MRI에서 상대적 조영증강비와 연관성 유무를 분석하였다.

결론: 간담도기 조영증강 MRI에서 Gadoxetic acid의 섭취는 종양의 분화도나 증식형태 혹은 담즙생성과는 큰 연관성이 없고, OATP8의 발현정도 보다는 종양 내 MRP2의 발현 증가가 간세포암의 조영증강에 영향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