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쥐에서 니페디림과 왈파린과의 약물동태학적 상호작용

Keyword warfarin

Abstract

임상에서 항고혈압제인 니페디핀이 심혈전증 및 관상동맥 폐색증 치료제인 왈파린과의 약물 병용투여가 가능하다. 그러므로 흰쥐에서 니페디핀(0.5 및 2mg/kg ,oral)과 왈파린을 경구(0.2mg/kg)및 주사(0.05mg/kg)로 투여하였을 때의 약물 동태학적 상호작용을 비교하였다.

니페디핀은 와파린을 경구투여하였을 때 AUC를 유의성 있게 증가하여 절대적인 생체이용률 뿐만 아니라 상대샹체이용률을 증가시켰으며 반감기도 유의성 있게 증가시켰다. 그러나 왈파린을 주사로 투여하였을 때에는 약물동태학적 파라미터에는 유의성있는 증가가 보이지 않았다.

이는 니페디핀이 왈파린의 생체이용률을 증가시킨 것은 이페디핀이 p-gp의 억제와 간장에서 CYP3A4의 활성을 억제시켜 왈파린의 초회통과효과를 감소시킨 결과때문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