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소판 풍부 피브린에 함유된 성장인자의 확인

Abstract

치과 수술에서 다양한 생체 재료들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식 생체 재료들은 구강악안면외과 수술, 치주 수술, 임프란트 수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다. 특히 해부학적 한계나 불량한 골양, 골질 때문에 임플란트를 심기 어려웠던 부위도 골이식을 통해 많이 극복되어 왔다. 그 중 합성골 이식에 대한 많은 연구가 행해지고 있는데, 우수한 골전도 효과에도 불구하고 골유도 효과가 없기 때문에 골유도성 물질인 성장 인자, 골형성 단백질 등을 혼합 사용함으로써 골 형성 속도와 형성량을 증가시키고, 손상된 조직의 재생 속도를 가속화 시키고자 하는 노력이 계속 되어왔다. 그 중 대표적인 방법이 자가혈액에서 골유도성 성장인자를 함유한 Platelet Rich Fibrin(PRF)로 발치와, GBR, 상악동 거상술 등 여러 구강외과, 치주과 및 임플란트 수술에 임상적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고, 그에 대한 많은 증례가 발표되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이러한 PRF의 성장인자에 대한 연구가 미미한 상태로, 본 연구에서는 PRF에 어떠한 성장인자가 어느정도의 양이 존재하는지에 대해 확인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