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 수술 후 교합평면의 안정성 평가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두개안면구조에 존재하는 각각의 기준평면들과 하악의 계측점 및 교합평면과의 관계를 계측함으로써 양악 수술 후의 안정성을 평가하는데 있다.

Le Fort I 골절단술 및 하악 양측성 시상분할 골절단술을 시행한 골격성 3급 부정교합 환자 20명에 대한 수술 직전, 수술 직후, 1년 이상 경과 관찰시의 측모두부방사선규격 사진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교합평면의 술후 회귀량은 SN plane과 FH plane에 대해서 각각 -0.26±2.8°, -0.44±3.29°로 양악 수술 후 교합평면의 안정성은 유지되었다. N․ANS plane과 occlusal plane이 이루는 각에 있어 T2와 T3 시기의 다소와 간의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그 외의 교합평면의 경사도에서는 유의성 있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2. B point와 Pogonion point의 회귀량은 최소 1년 이상 경과 후에 있어 각각 0.85±0.46㎜, 0.76±0.48㎜ 전방 이동하였으며, 1.16±0.36㎜, 1.13±0.71㎜ 상방 이동하였다. 수직적 회귀량이 수평적 회귀량보다 다소 크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