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성견에서 발치와에 이식된 자가치아 이식재와 치아회분말의 골형성에 관한 비교 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양성수
Issued Date
2010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성견의 발치와에 최근에 개발된 자가치아 이식재와 치아회분말 이식재를 이식하여 자가치아 이식재와 치아회분말 이식재의 골 재생능력을 비교하고 자가 치아 이식재가 골 결손부에 이식재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평가하는데 있다.
성견 6마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건강상태는 모두 양호하였고 치주조직은 염증이 없는 양호한 상태였다. 실험군은 이식재의 종류에 따라 3군으로 분류하였다; 발치와에 골 이식을 시행하지 않은 대조군 (n=12), 자가치아 이식재를 이식한 group 1 (n=12), 치아회분말 이식재를 이식한 group 2 (n=12), 희생시기에 따라 각각 4주군과 8주군으로 분류하였다. 평가는 Villanueva osteochrome bone stain을 시행한 후 광학 현미경(Olympus BX50, Tokyo, Japan)으로 관찰하였으며, 조직형태계측학적 분석을 시행하였다.
실험 1군(자가치아 이식재)에서는 4주에 발치와 주변으로 활발한 골형성이 관찰되었으며, 8주에는 이식재 주변으로 활발한 골형성이 관찰되었으며 신생골이 4주에 비해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실험 2군(치아회분말 이식재)에서는 4주에 발치와 변연부로 제한적인 신생골 형성이 관찰되었으며 발치와는 대부분 골이식재로 채워져 있었으며, 8주에는 4주군에 비해 이식재 주변 신생골이 증가하는 양상이 관찰되었다. 신생골 형성율을 비교한 결과 모든 군에서 4주에 비해 8주에서 유의성있는 증가가 관찰되었다.
이상의 결과로 미루어 보아 발치와에 골 재생술시 자가 치아 골 이식재가 다른 군에 비해 골형성이 우수하고 골형성 속도가 빠른 것으로 생각되었다.
Alternative Title
A comparative study on the bone formation capacity of autogenous tooth graft materials with toothash powder grafted to the tooth extraction socket of adult dogs
Alternative Author(s)
Yang Sung Soo
Department
일반대학원 치의학과
Advisor
문성용
Awarded Date
2011-02
Table Of Contents
국문초록 ⅳ

Introduction 1

Materials and methods 3

Results 8

Discussion 10

Conclusions 13

References 15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치과대학 구강악안면외과
Citation
양성수. (2010). 성견에서 발치와에 이식된 자가치아 이식재와 치아회분말의 골형성에 관한 비교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8951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41209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1-03-03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