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역 및 다시마 추출물을 이용한 기능성 식품 개발에 관한 연구

Abstract

미역과 다시마의 열수추출물을 이용하여 기능성 식품 개발하기 위해 영양성분 과 항산화 활성 측정하였고 또한 추출된 분말을 이용하여 기능성 빵을 제조 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다시마의 열수추출물의 비타민 E 함량은 미역 열수추출물과 거의 비슷했고. 그러나 비타민 C의 경우는 다시마 열수추출물이 약 2배 증가 하였다.

2. 무기물 함량은 미역 열수추출물에서 Ca> Mg> K> Fe 순이었고 다시마 열수추출물의 경우는 K> Ca> Mg> Fe 순이었다. 특히 다시마의 열수추출물 K 열수추출물의 경우는 미역 열수추출물에 비해 약 22배 증가 하였다.

3. 유리 아미노산 중에서 미역 열수추출물의 Pro이 46.60 mg/100 mL 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Glu > Asp> val> Leu> Met> Gln (glutamine) 였고, 다시마 열수추출물의 경우는 Glu가 28.30 mg/100 mL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Pro> Asp> Ala> Leu> Val> Phe> Trp순였다. 특히 미역 열수추출물의 Pro은 다시마 열수추출물에 비해 약 3.0배 증가 했고 다시마 열수추출물 의 Glu는 미역에 비해 3.9배 증가하였다. 그러나 Total 유리 아미노산 함량은 거의 비슷하였다.

4. 구성 아미노산 중에서 미역 열수추출물의 Glu가 20.69 mg/100 mL로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 Ala> Val> Leu> Gly> Pro> 순이었다. 다시마 열수추출물의 경우는 Glu가 60.12 mg/100mL로 가장 많고 Ala> Asp> Gly> Leu> Ser> Iie 순이었고, 특히 다시마 열수추출물의 Glu 농도는 미역 열수추출물 에 비해 약 3배 이상 증가 하였다.

5. 총 폴리페놀 함량은 미역 열수추출물 농도증가에 따라 증가 하였고 추출물 농도 2.5 mg/mL까지는 서로 함량이 거의 비슷하였다. 5 mg/mL 이상의 경우는 다시마 열수추출물의 경우가 증가 하였고 특히 다시마 열수추출물 10 mg/mL일 경우 폴리페놀 함량은 0.231 OD 725 nm였고 미역 열수추출물에 비해 약 2배 이상 증가 하였다.

6. DPPH 라디칼 소거능은 미역 및 다시마 열수추출물의 농도에 비례 하였고, 특히 50 mg/mL에서 다시마 열수추출물의 DPPH radical 소거능은 86.4%였고 미역 열수추출물의 경우는 70.1%였다.

7. 추출물의 pH가 3-9범위에서 항산화 효과는 거의 영향을 받지 않았고. pH 11 이상에서는 각각 40.12%와 46.7%로 감소하였다.

8. 미역 및 다시마 열수추출물의 열 안정성은 80℃에서 120℃까지 온도 범위에서 98-100%의 항산화 활성능을 유지하는 결과를 보여 주었다. 그러나 140℃ 이상은 항산화 활성이 약간 감소하였다.

9. 금속이온의 1가 2가에 관계없이 사용한 금속염은 1 mM 농도에서 금속염을 첨가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Cu2+, Co2+, Mn2+ 등의 금속이온을 처리한 것이 상대적으로 항산화 활성이 증가하였다.

10. 환원력은 추출물 농도 5 mg/mL까지는 거의 나타나지 안 했고 10 mg/mL에서 100 mg/mL로 증가할 경우 미역 및 다시마 열수추출물의 환원력은 각각 0.14 OD 700 nm, 와 0.19 OD 700 nm으로 증가 하였다.

11. 아질산 제거 효과는 미역 및 다시마 열수추출물의 산성에서 알칼리로 증가 할수록 감소했고. 특히 pH 8에서는 4-5%, 다시마 열수추출물은 5 mg/mL에서 50 mg/mL로 증가 할 경우 아질산 제거 효과는 48.7%에서 81.6%로 증가 했고 미역 열수추출물의 경우는 30.1%에서 90.4%로 증가 하였다.

12. 미역 및 다시마 열수추출물의 분말을 첨가하지 않은 빵과 첨가한 빵(5%, 10%)에서 Na의 함량이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K> P> Mg> Ca> Fe> Zn> Mn> Cu의 순이였다.

13. 세 종류의 빵의 vitamin E의 함량이 각각 6.71 mg/100 g, 6.58 mg/100 g, 7.06 mg/100 g으로 가장 높았으며 0%와 5%의 빵에서 vitamin K1이 검출되지 않은 반면 10% 빵에서는 2.41 mg/100 g으로 높은 함량을 보였다.

14. 세 종류의 빵의 구성 아미노산의 함량은 미역 및 다시마 열수추출물을 0%, 5%, 10% 첨가한 빵에서 glutamic acid의 함량이 각각 690.24 mg/100 g, 1,132.83 mg/100 g, 734.25 mg/100 g으로 가장 높았다.

이상의 결과는 미역과 다시마의 열수추출물은 우수한 항산화 효과를 지니고 있어 기능성 식품 원료로 활용될 가치가 높을 것으로 사료 된다.|Studies on the Development of Functional Food using Undaria pinnatifida and Laminaria japonica Ex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