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 방향 설정을 위한 주택 수요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도시재생은 선진 외국에서 보편화된 도시개발의 한 형태로서 우리나라에서도 이와 유사한 도시계획적 또는 도시개발의 시도로 서울의 뉴타운 개발 등과 같은 사업들이 진행되어지고 있는데 이는 도시의 적체되어있는 도심의 환경을 바꾸자는 것이 골자이다. 이렇듯 이제는 새로운 도시 만들기의 패러다임에 근거해, 물리적 환경의 총체적 결과물로서의 주거환경에 대해 보다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한 시기가 된 것 같다.

이러한 상황에서 도시재생에 사업에 있어 주거환경을 어떻게 만들고 관리해 갈 것인가라는 명확한 주거환경상을 설정하고 그에 맞는 주거지 계획체계를 통해 바람직한 도시재생 방향을 설정하고자 광주시민을 대상으로 주거환경에 대한 만족도와 이주의향 등 주택수요에 대한 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였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전체조사대상을 대상으로 하는 주거환경에 대한 만족도는 불만족하는 응답자는 약 17% 정도로 만족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게 나타나고 있고, 지역별로 주거환경에 대한 만족도는 동구의 경우 보통(40.4%)이 가장 높고, 서구는 만족(43.6%), 남구 보통(44.0%), 북구 만족(42.4%), 광산구 만족(45.6%)로 나타나 구별로 대부분 만족과 보통의 평가였지만, 불만족하는 경우는 상대적으로 동구가 다른 지역에 비해 약간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서구, 북구 등 광주시 외곽으로 대규모 택지개발이 이루어진 지역에 비해 동구는 도심 주거환경의 노후화로 인해 주차문제, 공원 등 주변 환경의 열악함에 의한 것으로 판단된다.

2 이주시 선택의 요소로서는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로는 ‘교육환경’이 31.1%로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고, 다음은 주택가격(13.9%), 교통환경(10.1%), 투자성(9.3%), 편의시설 및 복지시설(5.8%), 주택면적(5.5%) 등의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3. 향후 10년 이내에 이사를 계획하는 응답자들은 전체 응답자의 78.6%로 나타나고 있고, 그 중에 광주 지역내에서 이사를 희망하는 응답자는 71.7%로 나타나고 있다. 이사를 하려는 응답자들의 이사 이유는 ‘보다 좋은 집에서 살기위해서가 38.5%로 가장 많고, 주변여건(33.7%), 자녀교육(13.1%) 등의 순으로 나타나고 있고, 타지역으로 이사하려는 경우는 직장문제가 31.7%로 가장 큰 이유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4. 현 거주환경에 대한 만족도는 보통이라고 응답하거나 만족한다고 응답한 이들이 가장 많게 나타나고 있으나 이주계획이 없는 응답자들과 비교했을 때, 이주 계획이 있는 응답자들의 현 거주환경의 만족도가 이사 계획이 없는 응답자들보다 낮게 나타나고 있다

5. 희망이주 주택형태는 단독주택보다 아파트에 대한 이주 선호가 강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아파트에 대한 선호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지고 있다.

이주 의향자의 소득계층별로는 구입 부담능력이 있는 중․고소득계층을 중심으로 주택수요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고, 주거상향 이동에 대한 요구가 강하며, 현재의 수준보다 향상된 주거여건을 희망하는 것으로 분석되어지고 있는데 주택규모는 116.03㎡(35.1평)에서 147.76㎡(44.7평)으로 이주를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6. ‘교육환경’과 ‘주택가격’이 주거 선택에 있어 중요한 변수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사시 고려사항 1순위로는 교육환경이 31.6%로 가장 높고 다음은 주택가격(13.9%)의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신규분양주택에 대한 수요는 전체수요의 72.6%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고, 희망주택의 종류로는 신규주택이 72.6%로 가장 높고, 기존주택(24.4%), 기타(3.0%)의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7. 현재주거환경에 대한 만족도와 이사 이유를 살펴보면, ‘보다 좋은 집’, ‘주변여건’ 때문에 이사를 고려하고 현거주지에 불만족하다는 응답자일수록 주변여건 때문에 이사를 가려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아파트로의 이주율은 이주계획시기가 가까울수록 높고, 단독주택의 경우는 이주시기가 멀수록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은퇴 후 전원생활을 위한 전원주택 등에 대한 수요로 생각되어진다.|This research is made to set up a clear goal about housing environment with the question how to make and manage the housing environments in the city regeneration project, and set up a hosing plan system that fits to the goal. Thus, the research and analysis on the housing demand has been performed to set up the right direction of city regeneration by citizens in Kwanju-Si about their satisfaction and moving intention. The result is as following.

1. The rate of no answer in the satisfaction survey targeting the whole testing objects was about 17% which is relatively small. The regional rates of satisfaction for their housing environment were 40.4% in Dong-Gu which is the highest, 43.6% (satisfied) in Seo-Gu, 44.0% (normal) in Nam-Gu, 42.4% (satisfied), 45.6% (satisfied). Therefore, most of each region has satisfied rates but Dong-Gu has relatively the highest rate which is dissatisfied compared to other regions.

2. The elements of selection of cities are in the order of education environment (31.1%) which is considered as the most important reason, price of housing (13.9%), traffic (10.1%), investing value (9.3%), ammonites and welfare facilities (5.8%), areas of housing (5.5%).

3. Respondents who intended to move in 10 year were 78.6% of all answerers, and the reason for that was 'to live in a better house'(38.5%), the surrounding environment (33.7%), education (13.1%). In case of moving to another region, the reason of moving was because of working place.

4. Most of satisfaction rates from respondents who had moving plans was normal or satisfied. However, if comparing those rates to respondents who did not have moving plans, the respondents who had moving plans had lower satisfied rates than respondents who does not have any moving plans.

5. The housing type of 'wish moving' has a high preference for apartment, so that the preference to apartment is estimated to increase continuously. The types of 'wish moving' is new house(72.6%) which is the highest, existing house (22.4%) and other types of house (3.0%).

6. The reason of moving and residents' satisfied rates was that people are considering to move because of 'for a better house' and 'surrounding environment'. Dissatisfied respondents tend to move because of surrounding environment.

7. The rate of moving to apartment was higher when respondents have the closer moving plan. In case of detached houses, the rate of satisfaction was higher when respondents have later moving plans. This seems to be because of demands for detached houses after retir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