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용화장품 패키지디자인에 나타난 감성색채고찰
- Author(s)
- 임정미
- Issued Date
- 2010
- Keyword
- 감성디자인
- Abstract
- 자신을 아름답게 가꾸고 섬세한 감성과 개성을 표현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제품은 바로 화장품이다. 최근 ‘꽃미남’, ‘그루밍족’ 등 남성의 외모와 관련된 다양한 신조어들의 등장과 남성의 외모관리 현상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 변화로 남성화장품시장은 급속한 성장과 브랜드간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이러한 시장 상황에서 우위를 선정하기 위한 브랜드 전략중의 하나로 패키지, 광고, 브랜드 컨셉, 홈페이지 등의 통합적인 색채계획은 차별화된 브랜드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화장품패키지디자인에서의 색채의 가치는 ‘Package Culture'라는 신조어가 생겨날 정도로 내용물의 특성이나 품질․품격 등의 상품적 가치와 브랜드적 가치를 가장 먼저 전달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패키지디자인의 색채계획은 제품의 효과적인 정보전달과 차별화된 브랜드이미지를 강조하기 위한 수단중의 하나이며, 특히 소비자의 구매 심리를 자극하는 요소로서 브랜드이미지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는 시지각을 통하여 색채가 여러 가지 측면에서 반응하기 때문인데, 이러한 색채는 인간의 감성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며 이미지 전달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므로 패키지디자인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소비자들에게 보다 강력하고, 보다 긍정적인 이미지로 어필 할 수 있는 패키지디자인의 색채계획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남성용화장품 시장과 남성용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의 용기와 단상자에 나타난 색채이미지를 조사․분석함으로써, 앞으로 패키지디자인의 색채계획 및 색채마케팅 전략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있다. 분석대상은 2007년도 국내 남성용화장품 선호도조사에서 1위부터 10위까지 선정된 브랜드로 한정하였으며, 연구방법은 이론적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이론적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와 문헌을 중심으로 남성용화장품산업과 감성디자인과 색채에 대해 고찰하였고, 실증적 연구에서는 패키지디자인의 선호하는 색채와 이미지를 설문지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색채와 이미지의 홍수속에서 남성용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의 적극적인 어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통합적인 이미지구축과 색채계획이 이루어져야 한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는 남성용화장품에도 다양한 색채를 사용하고 있지만 브랜드별 차별성이 없고, 비슷한 색채와 이미지로 소비자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다.
둘째, 남성용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인 브랜드명, 형태, 색채, 소재, 장식요소 중에서 형태가 구매시 가장 중요한 시각요소로 나타났으며, 브랜드명 다음으로 색채 또한 증요한 시각요소로 나타났다. 또한 패키지디자인에 있어 색채가 미치는 영향이 ‘매우 중요하다’와 ‘중요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으로 나타남으로써 구매시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잇음을 알 수 있었다. 남성용화장품의 선호하는 색채와 이미지를 조사한 결과, 색채는 파랑과 흰색을 가장 많이 선호하였으며, 색채이미지는 깨끗하고 시원한 이미지를 많이 선호하였다.
셋째, 남성용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의 호감도는 엘지화장품의 보닌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색채지각도는 대체적으로 SOFT이미지, DYNAMIC이미지, HARD이미지의 분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 남성용화장품의 패키지디자인은 다양한 소비자들의 개성과 라이프스타일 에 맞춰 타브랜드와 차별화된 색채계획이 전략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로 인해 패키지디자인의 색채이미지가 화장품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선호도를 향상시키고 구매를 유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f Emotional Colors in men’s Toiletry Package Design
- Alternative Author(s)
- Lim, Jung Mi
- Affiliation
- 조선대학교 대학원
- Department
- 일반대학원 시각정보미디어학과
- Advisor
- 김남훈
- Awarded Date
- 2011-02
- Table Of Contents
-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 방법 및 범위 ․․․․․․․․․․․․․․․․․․․․․․․․․․․․․․․․․․․․․․․․․․․․․․․․․․․․․․․․․․․․ 2
제2장 이론적 고찰 ․․․․․․․․․․․․․․․․․․․․․․․․․․․․․․․․․․․․․․․․․․․․․․․․․․․․․․․․․․․․․․․․․․․․․․․․ 4
제1절 화장품의 개요 ․․․․․․․․․․․․․․․․․․․․․․․․․․․․․․․․․․․․․․․․․․․․․․․․․․․․․․․․․․․․․․ ․․․․․․․․ 4
1. 화장품의 정의와 특성 ․․․․․․․․․․․․․․․․․․․․․․․․․․․․․․․․․․․․․․․․․․․․․․․․․․․․․․․․․․ 4
2. 남성용 화장품의 일반적 분류 ․․․․․․․․․․․․․․․․․․․․․․․․․․․․․․․․․․․․․․․․․․․․․․․․․․ 5
3. 남성용 화장품 시장의 규모와 현황 ․․․․․․․․․․․․․․․․․․․․․․․․․․․․․․․․․․․․․․․․․․․ 7
제2절 감성디자인과 색채 ․․․․․․․․․․․․․․․․․․․․․․․․․․․․․․․․․․․․․․․․․․․․․․․․․․․․․․․․․․․․ 8
1. 감성디자인의 개념 ․․․․․․․․․․․․․․․․․․․․․․․․․․․․․․․․․․․․․․․․․․․․․․․․․․․․․․․․․․․․․․ 8
2. 색채의 기능 및 역할․․․․․․․․․․․․․․․․․․․․․․․․․․․․․․․․․․․․․․․․․․․․․․․․․․․․․․․․․․․․ 11
3. 감성디자인에서의 색채적용․․․․․․․․․․․․․․․․․․․․․․․․․․․․․․․․․․․․․․․․․․․․․․․․․․․․․ 16
제3절 패키지디자인과 감성색채 ․․․․․․․․․․․․․․․․․․․․․․․․․․․․․․․․․․․․․․․․․․․․․․․․․․․ 18
1. 패키지디자인의 현대적 개념 ․․․․․․․․․․․․․․․․․․․․․․․․․․․․․․․․․․․․․․․․․․․․․․․․․․ 18
2. 패키지디자인과 색채의 상관성․․․․․․․․․․․․․․․․․․․․․․․․․․․․․․․․․․․․․․․․․․․․․․․․ 20
3. 화장품 패키지디자인과 감성색채 ․․․․․․․․․․․․․․․․․․․․․․․․․․․․․․․․․․․․․․․․․․․ 23
제3장 남성용화장품 패키지디자인 색채현황 분석․․․․․․․․․․․․․․․․․․․․․․ 27
제1절 조사 내용 및 방법 ․․․․․․․․․․․․․․․․․․․․․․․․․․․․․․․․․․․․․․․․․․․․․․․․․․․․․․․․․․․ 27
1. 조사대상 선정 기준 ․․․․․․․․․․․․․․․․․․․․․․․․․․․․․․․․․․․․․․․․․․․․․․․․․․․․․․․․․․․․ 27
2. 조사방법 ․․․․․․․․․․․․․․․․․․․․․․․․․․․․․․․․․․․․․․․․․․․․․․․․․․․․․․․․․․․․․․․․․․․․․․․․ 28
제2절 조사 분석 및 고찰 ․․․․․․․․․․․․․․․․․․․․․․․․․․․․․․․․․․․․․․․․․․․․․․․․․․․․․․․․․․ 30
1. 색채 현황 분석 ․․․․․․․․․․․․․․․․․․․․․․․․․․․․․․․․․․․․․․․․․․․․․․․․․․․․․․․․․․․․․․․․ 30
2. 브랜드별 색채배색 분석․․․․․․․․․․․․․․․․․․․․․․․․․․․․․․․․․․․․․․․․․․․․․․․․․․․․․․․․ 34
3. 브랜드별 색채이미지맵 현황 고찰 ․․․․․․․․․․․․․․․․․․․․․․․․․․․․․․․․․․․․․․․․․․․․ 54
제4장 소비자 선호도 조사 분석 ․․․․․․․․․․․․․․․․․․․․․․․․․․․․․․․․․․․․․․․․․․․․․ 56
제1절 조사 목적 및 방법 ․․․․․․․․․․․․․․․․․․․․․․․․․․․․․․․․․․․․․․․․․․․․․․․․․․․․․․․․․․ 56
1. 조사 목적․․․․․․․․․․․․․․․․․․․․․․․․․․․․․․․․․․․․․․․․․․․․․․․․․․․․․․․․․․․․․․․․․․․․․․․․ 56
2. 분석 방법․․․․․․․․․․․․․․․․․․․․․․․․․․․․․․․․․․․․․․․․․․․․․․․․․․․․․․․․․․․․․․․․․․․․․․․ 57
제2절 소비자 설문조사 분석․․․․․․․․․․․․․․․․․․․․․․․․․․․․․․․․․․․․․․․․․․․․․․․․․․․․․․․․ 58
1. 일반적 현황에 관한 조사 분석․․․․․․․․․․․․․․․․․․․․․․․․․․․․․․․․․․․․․․․․․․․․․․․․․ 58
2. 색채 만족도에 관한 조사 분석․․․․․․․․․․․․․․․․․․․․․․․․․․․․․․․․․․․․․․․․․․․․․․․․․ 63 3. 색채선호도에 관한 조사 분석․․․․․․․․․․․․․․․․․․․․․․․․․․․․․․․․․․․․․․․․․․․․․․․․ 64
제3절 남성용화장품 패키지디자인 색채개선안 제 안․․․․․․․․․․․․․․․․․․․․․․․․․․․․․․ 71
제5장 결론 ․․․․․․․․․․․․․․․․․․․․․․․․․․․․․․․․․․․․․․․․․․․․․․․․․․․․․․․․․․․․․․․․․․․․․․․․․․ 73
참고문헌
부록(설문지)
- Degree
- Master
- Publisher
- 조선대학교 대학원
- Citation
- 임정미. (2010). 남성용화장품 패키지디자인에 나타난 감성색채고찰.
- Type
- Dissertation
- URI
-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8915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4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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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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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mbargo2011-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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