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엽을 이용한 중금속 이온의 제거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자연에 산재되어 있는 생물질 재료 중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떡갈나무, 무화과나무, 감나무, 은행나무, 플라타너스, 참나무의 낙엽을 이용하여 Pb와 Cd, Cr6+, T-Cr 이온을 흡착 제거하는 실험을 실행하여 중금속 용액의 농도, 반응시간 등의 여러 가지 조건의 변화를 통해 가장 효율적인 중금속의 제거조건을 밝혀내고 흡착등온식에 적용시켜 중금속 이온과의 흡착 관계를 설명하고자 한다. 또한 낙엽에 의한 흡착제거 효율과 tannin 성분과의 관계를 확인, 중금속 이온 흡착 시 tannin의 역할과 흡착 후 낙엽에서의 중금속 존재형태를 조사하고 열역학적 특성을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