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적외선 분광기술을 이용한 비파괴 과일 선별 시스템 개발

Abstract

최근 국내에서도 과일류에 대한 내부품질인자를 실시간으로 비파괴하면서 측정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근적외선분광분석법을 활용한 내부품질 측정방법이 가격이 저렴하고 온라인 자동선별시스템을 구성하는데 유리한 것으로 다양한 연구결과를 통해 발표되고 있다. 근적외선 분광분석법이 많이 연구되고 있는 이유는 내부품질 주요인자인 당도나 산도를 포함한 다성분 측정을 스펙트럼 분석만으로도 가능하며, 인체에 무해한 광원을 사용하므로 농산물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측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다른 측정방법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고속측정이 가능하여 농가에서 실시간으로 품질측정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최적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과일의 품질을 평가하는 다양한 인자 중에서 과일의 맛을 지배하는 당도와 산도를 근적외선분광분석법을 적용하여 측정가능성을 검증하고 비파괴 적으로 과일을 선별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