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미량 토양 시료에 대한 X-선회절 분석 연구

Abstract

일반적으로 X-선회절 분석을 위해서는 약 1g정도의 시료를 필요로 한다. 그러나 고가의 합성물 시료와 벽화안료나 석재로 이루어진 문화재 시료의 경우에는 고가이거나 시료의 채취가 매우 제한적인 경우가 많아, 극히 적은 양의 시료로만 분석을 해야 하고, 이러한 극히 적은 양의 시료에 대한 X-선회절 분석의 필요성은 더욱 증대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토양시료를 가지고 시료의 양을 줄여가며 X-선회절 분석을 실시하여 미량시료에 대한 분석 결과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을 갖는 분석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유사한 연구의 기틀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