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체중/비만과 정상 체중인 진성 성조숙증 여아에서 식이 조절 인자와 신체 조성 및 대사지표의 관계

Keyword Precocious puberty, Letpin, NPY

요약

목적 : 식이 조절 인자인 leptin과 NPY는 식욕 촉진 및 억제의 상호 작용을 통해 에너지 항상성을 유지하며, 사춘기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만과 조기 사춘기에 대한 연구들이 활발하지만, 정상 체중에서의 조기 사춘기와 대사지표나 식이 조절 인자에 대한 연구는 드물다. 이에 과체중/비만인 진성 성조숙증, 정상 체중의 진성 성조숙증과 정상 대조군에서 신체 조성과 대사 지표들의 차이를 비교하고, 식이 조절 인자와의 연관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 대상 및 방법: 2009년 6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조선대학교병원에서 진성 성조숙증으로 진단된 여아들 중에서 체질량 지수가 85 백분위수 이상인 과체중/비만군(17명)과 정상 체중군(21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정상 체중의 건강한 여아들을 정상 대조군(14명)으로 하였다. 대상아들에서 신장, 체중과 허리/둔부 비를 측정하였고, 공복상태에서 채혈하여 혈당, 인슐린, 지질 농도, LH (basal and peak) 및 E2 (basal and peak)와 식이 조절인자인 leptin, NPY 및 amylin을 측정하였다.

2) 과체중/비만인 진성 성조숙증 여아에서 정상 대조군에 비해 체중, 신장, BMI, 허리둘레, 혈당 및 중성 지방 농도가 유의하게 높았다.

3) 과체중/비만인 진성 성조숙증 여아에서 정상 체중인 진성 성조숙증 여아에 비해 체중, 신장, BMI, 허리/둔부 비, 혈당, leptin 농도 및 L/N 비가 유의하게 높았다.

4) 진성 성조숙증에서 과체중/비만군과 정상 체중군 사이 LH 및 E2 농도의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5) 진성 성조숙증에서 정상 체중군의 NPY 농도가 과체중/비만군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6) 혈청 leptin 농도는 BMI, L/N 비, 중성 지방, LDL-cholesterol 및 amylin과 양의 상관성이 있었고, 혈청 NPY 농도는 BMI와 음의 상관성이 있었다.

결론: 진성 성조숙증 여아에서 식이 조절 인자들과 인슐린 저항성 및 지질 대사와의 상관성이 관찰되었으며, 향후 진성 성조숙증 진단 후 치료 시 식욕 변화 및 대사 증후군의 발생에 대한 주의 깊은 주기적인 추적 관찰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며 이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도 매우 중요하다 하겠다.|ABSTRACT

Graduate School of Chosun University

Purpose : The potential relationship between childhood obesity and earlier puberty oneset has major pubic health implications. Facotrs affecting early puberty include genetic traits, nutrition(body fat) and exposure to endocrine disrupting chemicasl. Especially, there is strong evidence that the increasin g rates of obesity in children over the same time period is major factor.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ssess the relationships between somatic features, levels of leptin, NPY and metabolic bio-makers in overwe ight/obese and normal-weight female precocious puberty.

Method : We surveyed 38 patients whose diagnosed precocius puberty(17 overweight/obese group, 21 normal weight group). We estimated anthropom etirc parameters, diet regulating factors(NPY , leptin) and metabolic bio- makers.

Results : The data was collected from 38 precocius puberty patient(17 overweight/obese group, 21 normal weight group),14 control group weight,

Height, BMI, Waist circumference, Hip circumference, insulin, HOMA-IR, LDL cholesterol, leptin, NPY, L/N ratio in precocious puberty group(overwei ght/obese and normal-weight)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at in control group (P<0.05).

Conclusion : Precocious puberty might be associated with diet regulating factors (NPY , leptin), metabolic bio-macker. This result suggest that precocious puberty is associatsed with the risk of metabolic syndr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