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clic AMP 수용체 단백에 의한 패혈증 비브리오균의 편모매개 운동성의 조절

Keyword

Vibrio vulnificus, Flagellum, Motility, Adherence, Cytotoxicity, Cyclic AMP-receptor protein

Abstract

패혈증 비브리오균은 그람음성 호염성 세균이며 간질환을 가지고 있는 감수성이 있는 환자들에게 괴사성 창상감염과 패혈증을 일으킨다. 패혈증 비브리오균은 극성의 편모를 가지고 활발한 운동성을 지니며, 편모매개 운동성은 중요한 독력인자 중의 하나이다. 편모매개 운동성은 패혈증 비브리오균의 세포부착능과 세포독성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운동성, 세포부착능과 세포독성은 포도당이나 에너지 이용능에 일차적으로 반응하는 만능전사조절자(global transcriptional regulator)인 cyclic AMP 수용체 단백(CRP)에 의해 양성적으로 조절을 받는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로 임상분리주나 환경분리주에서 운동성, 세포부착능과 세포독성 사이의 관련성을 알아보았다. 운동성이 감소된 14종의 패혈증 비브리오균주를 선택하였다. Western blot으로 확인한 결과 감소된 운동성은 단백분해효소(metalloprotease) 생산성과는 관련이 없었다. 13개의 편모와 관련된 유전자들을 선택하여 PCR로 분석하였을 때 14종 균주와 M06-24/O 균주 사이에 유전자 구성은 별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들 균주의 HeLa P3 (S) 세포에 대한 세포부착능과 세포독성 실험 결과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였을 때 운동성과 세포부착능, 운동성과 세포독성 그리고 세포부착능과 세포독성 모두 양성의 양호한 상호관계를 나타내었다 (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