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P kinase 활성화제인 nectandrin B에 의한 혈관내벽증식 억제효과

Abstract

Neointima 형성은 풍선 혈관 조형술시 발생하는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이다. 비정상적인 혈관 평활근 세포(VSMC)의 증식은 neointima 형성을 돕는다. Pin1은 특이적 Phospho-Serine/Threonine-Proline isomerase 로서 암의 치료를 위한 신규 표적으로서 주목받고 있다. 이전 연구에서 Pin1 이 혈관 평활근 세포의 비정상적인 증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밝힌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Myristica fragrans (nutmeg, Myristicaceae)에서 분리한 강력한 AMPK 활성물질인 nectandrin B 라는 물질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는 우선 nectandrin B 가 인산화된 AMPK와 ACC를 증가시키는 것을 확인하였고 PDGF 로 인해 유도된 혈관 평활근 세포의 증식을 농도 의존적으로 억제하는 것을 보였다. PDGF는 Pin1을 증가시키고 세포주기 조절 단백질인 cyclinD1 또한 증가시키는데 이들은 모두 nectandrin B 에 의해서 강력하게 억제되는 것을 밝혔다. 본 연구는 Pin1 promoter reporter의 전사활성 또한 PDGF 를 처치한 혈관 평활근 세포에서 nectandrin B에 의해 감소하는 것을 밝혔으며 nectandrin B 가 ERK/MAPK, p38/MAPK, Akt/PI3K 같은 상위 신호전달 인산화 효소와 세포 주기를 조절하는 단백질인 p53, E2F1 그리고 인산화된 Rb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였다. PDGF는 혈관 평활근 세포에서 p53 을 제외한 모든 종류의 상위 신호전달 인산화 효소와 E2F1 과 인산화된 Rb를 증가시켰고, 본 연구에서는 nectandrin B가 ERK/MAPK, p38/MAPK, Akt/PI3K 같은 상위 신호전달 인산화 효소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으나, PDGF 처치 혈관 평활근 세포에서 p53을 증가시키고 E2F1 과 인산화된 Rb를 감소시킨다는 것을 밝혀냈다. 또한, nectandrin B(20mg/kg 주 2회 복강투여) 를 mouse에게 3주간 투여한 결과 guide wire injury 로 유도된 neointima 형성이 억제됨을 확인하였다.

결론적으로 강력한 AMPK 활성화 물질인 nectandrin B 는 p53의 증가와 E2F1, 과 인산화된 Rb의 감소를 통하여 Pin1의 발현과 cyclinD1의 발현을 억제함을 밝혀내었다. 이러한 결과들을 종합 시, nectandrin B 는 혈관 재 협착이나 동맥경화 같은 혈관 증식 질환에 매우 효과적인 약물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