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에서의 유의어 교육 방안 연구
- Author(s)
- 강수지
- Issued Date
- 2010
- Keyword
- 유의어|한국어 교재|한국어능력시험|의미 차이|연어 관계
- Abstract
- This study examines the aspects of characteristics of synonyms in Korean textbooks and Test of Proficiency in Korean. It analyses the current status of synonyms in education of Korean to prepare effective directions for teaching synonyms.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n Methods of Teaching Synonyms in Education of Korean
- Alternative Author(s)
- Kang, Su Ji
- Affiliation
- 조선대학교 대학원
- Department
- 일반대학원 국문학
- Advisor
- 최재희
- Awarded Date
- 2010-08
- Table Of Contents
- 제1장 서론 1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
1.2. 선행 연구 3
1.3. 이론적 배경 7
1.3.1. 유의어의 개념 7
1.3.2. 유의어의 유형 10
1.4. 연구 내용 및 방법 12
제2장 한국어 교육에서의 유의어 14
2.1. 한국어 교재에서의 유의어의 양상과 특징 14
2.1.1. 한국어 교재에 실린 유의어의 양상과 특징 14
2.1.2. 학습 단계에 따라 나타난 유의어의 양상과 특징 15
2.2. 한국어능력시험의 급별 유의어의 양상과 특징 27
2.2.1. 한국어능력시험의 등급 기준 27
2.2.2. 어휘·문법 영역의 문항 구성 및 문제 유형 29
2.2.3. 한국어능력시험의 급별 유의어군의 양상과 특징 31
제3장 유의어 교육의 현황과 교육 방안 35
3.1. 유의어 교육의 필요성과 현황 35
3.1.1. 유의어 교육의 필요성 35
3.1.2. 유의어 교육의 현황 40
3.2. 유의어 교육 방안 46
3.2.1. 의미 차이를 이용한 유의어 교육 46
3.2.2. 연어 관계를 이용한 유의어 교육 50
3.2.2.1. 연어 관계를 이용한 유의어 교육의 필요성 50
3.2.2.2. 연어 관계를 이용한 유의어 변별 분석 52
3.3. 학습 단계별 유의어 수업 모형 57
3.3.1. 초급 수업 모형 58
3.3.2. 중·고급 수업 모형 63
제4장 결론 69
- Degree
- Master
- Publisher
- 조선대학교 대학원
- Citation
- 강수지. (2010). 한국어 교육에서의 유의어 교육 방안 연구.
- Type
- Dissertation
- URI
-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8823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40323
-
Appears in Collections:
-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 Authorize & License
-
- AuthorizeOpen
- Embargo2010-08-25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