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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육에서의 유의어 교육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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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강수지
Issued Date
2010
Keyword
유의어|한국어 교재|한국어능력시험|의미 차이|연어 관계
Abstract
This study examines the aspects of characteristics of synonyms in Korean textbooks and Test of Proficiency in Korean. It analyses the current status of synonyms in education of Korean to prepare effective directions for teaching synonym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Methods of Teaching Synonyms in Education of Korean
Alternative Author(s)
Kang, Su Ji
Affiliation
조선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일반대학원 국문학
Advisor
최재희
Awarded Date
2010-08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론 1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
1.2. 선행 연구 3
1.3. 이론적 배경 7
1.3.1. 유의어의 개념 7
1.3.2. 유의어의 유형 10
1.4. 연구 내용 및 방법 12

제2장 한국어 교육에서의 유의어 14
2.1. 한국어 교재에서의 유의어의 양상과 특징 14
2.1.1. 한국어 교재에 실린 유의어의 양상과 특징 14
2.1.2. 학습 단계에 따라 나타난 유의어의 양상과 특징 15
2.2. 한국어능력시험의 급별 유의어의 양상과 특징 27
2.2.1. 한국어능력시험의 등급 기준 27
2.2.2. 어휘·문법 영역의 문항 구성 및 문제 유형 29
2.2.3. 한국어능력시험의 급별 유의어군의 양상과 특징 31

제3장 유의어 교육의 현황과 교육 방안 35
3.1. 유의어 교육의 필요성과 현황 35
3.1.1. 유의어 교육의 필요성 35
3.1.2. 유의어 교육의 현황 40
3.2. 유의어 교육 방안 46
3.2.1. 의미 차이를 이용한 유의어 교육 46
3.2.2. 연어 관계를 이용한 유의어 교육 50
3.2.2.1. 연어 관계를 이용한 유의어 교육의 필요성 50
3.2.2.2. 연어 관계를 이용한 유의어 변별 분석 52
3.3. 학습 단계별 유의어 수업 모형 57
3.3.1. 초급 수업 모형 58
3.3.2. 중·고급 수업 모형 63

제4장 결론 69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강수지. (2010). 한국어 교육에서의 유의어 교육 방안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8823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40323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0-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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