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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배구 타이틀 스폰서십과 기업이미지 및 브랜드자산과의 관계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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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윤봉우
Issued Date
2010
Abstract
본 연구는 2009∼2010프로배구 타이틀 스폰서인 NH농협 프로배구 대회 관람자를 대상으로 타이틀 스폰서활동인 커뮤니케이션활동, 이미지제고활동, 이벤트기여활동이 기업이미지와 브랜드자산과의 관계를 분석 규명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09년 11월부터 2010년 3월까지 펼쳐진 2009-2010 V-리그 중 6라운드의 현대캐피탈 홈 경기장에 입장한 관중을 대상으로 총 3회에 걸쳐 표본을 추출하였고 최종적으로는 301부의 자료가 통계분석에 사용되었다. 결과분석을 위한 통계분석방법에는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과 단순회귀분석(simple regression analysis)이 사용되었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타이틀스폰서십의 이미지제고활동(P<.001)과 이벤트기여활동(P<.001)은 기업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타이틀스폰서십의 이미지제고활동(P<.001)과 이벤트기여활동(P<.001)은 브랜드인지도, 브랜드이미지, 브랜드충성도의 브랜드자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타이틀스폰서십으로 확보된 기업이미지는 브랜드자산의 브랜드인지도(P<.001), 브랜드이미지(P<.001), 브랜드충성도(P<.001)의 브랜드자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This study was to find out relations among sponsorship activities, enterprise image and brand property. Sponsorship activities include communication activities, image enhancement activities, event contribution activities. NH Nonghyup has been a sponsor of 2009∼2010 pro volleyball game. The subjects were spectators who entered in Hyundai Capital Stadium to see 2009-2010 volleyball league that sponsored by Nonghyup from November, 2009 through March, 2010. This survey was conducted targeting the spectators three times, 301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this study. The statistics methods wer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simple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image enhancement activities(P<.001) of title sponsorship and event contribution activities have positive effect on enterprise image.
Second, image enhancement activities(P<.001) of title sponsorship and event contribution activities(P<.001) have positive effect on brand recognition, brand image, brand property of brand loyalty.
Third, enterprise image by title sponsorship have positive effect on brand recognition of brand property(P<.001), brand image(P<.001), brand property of brand loyalty(P<.001).
Alternative Title
Analysis on Relation among Pro-baseball Title Sponsorship, Enterprise Image and Brand Property
Alternative Author(s)
Yun Bong-Woo
Affiliation
조선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체육학과
Advisor
정명수
Awarded Date
2010-08
Table Of Contents
목 차


ABSTRACT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목적 3
3. 연구가설 및 이론적 관계모형 3
4. 연구모형 5
5. 용어의 정의 6
6. 연구의 한계점 7

Ⅱ. 이론적 배경 8
1. 타이틀 스폰서십 8
1) 스폰서십의 개념과 종류 8
2) 스폰서십의 효과 11
3) 스포츠 스폰서십의 연계성 효과 12
2. 기업이미지 13
1) 기업이미지의 개념 및 정의 13
2) 기업이미지의 중요성 14
3) 기업이미지 형성과정과 영향요인 15
4) 기업이미지 구성요소 16
3. 브랜드 자산 및 구성요소 18
1) 브랜드인지도 22
2) 브랜드이미지 23
3) 브랜드충성도 24
4. 마케팅 관점에서의 브랜드 자산 형성과정 25
5. 선행연구 27
Ⅲ.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측정도구 30
1) 설문지구성 30
2)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32
3. 연구의 절차 34
4. 자료처리방법 34

Ⅳ. 연구결과 36
1. 각 변수 간 상관관계 36
2. 스폰서십활동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37
3. 스폰서십활동이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 38
4. 기업이미지가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 40

V. 논 의 41
1. 스폰서십활동과 기업이미지와의 관계 41
2. 스폰서십활동과 브랜드자산과의 관계 41
3. 기업이미지와 브랜드자산과의 관계 42

Ⅵ. 결론 및 제언 44
1. 결론 44
2. 제언 45

참고문헌 46

부록(설문지) 54

표 목 차

표 1. 스폰서십의 유형별 분류 9
표 2. 스포츠 스폰서십의 종류 10
표 3. 미국기업의 스폰서십 목적 12
표 4. 기업이미지의 구성요소 17
표 5. 브랜드 자산의 역할 19
표 6. 고객관점에서의 브랜드 자산 정의 20
표 7. 기업관점에서의 브랜드 자산 정의 21
표 8.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 22
표 9. 조사대상의 인구사회학적 특정 29
표 10. 설문지 구성지표 31
표 11. 스폰서십활동 요인분석결과 32
표 12. 브랜드자산 요인분석결과 33
표 13.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결과 36
표 14. 스폰서십활동과 기업이미지 다중회귀분석결과 37
표 15. 스폰서십활동과 브랜드인지도 다중회귀분석결과 38
표 16. 스폰서십활동과 브랜드이미지 다중회귀분석결과 39
표 17. 스폰서십활동과 브랜드충성도 다중회귀분석결과 33
표 18. 기업이미지와 브랜드자산의 다중회귀분석결과 40



그 림 목 차

그림 1. 연구모형 5
그림 2. Ariun Chaudhuri(1999)의 브랜드 형성과정 모형 25
그림 3. Chaudhuri & Holbrook(2001)의 사슬효과 모형 26
그림 4. 마케팅 믹스와 브랜드 자산에 관한 구조모델 27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윤봉우. (2010). 프로배구 타이틀 스폰서십과 기업이미지 및 브랜드자산과의 관계분석.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8814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40309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0-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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