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주건강에 대한 주관적 인식과 현존영구치수와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치의학과

치주치료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환자의 구강건강상태를 평가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치주건강상태 측정 지표는 치과의사가 측정하고 평가하는 치료자중심지표로서 환자의 주관적 증상과 만족도를 평가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환자 스스로 구강건강상태를 평가하는 주관적 구강건강지표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환자의 주관적 치주건강상태를 평가하기 위하여 고안된 치주건강지수인 「잇몸나이지수」를 활용하여 조사된 치주환자들의 구강건강지표를 조사하고, 객관적 구강건강지표인 현존영구치수를 산출하여 연관성을 비교함으로써, 「잇몸나이지수」의 구강건강지표로서의 유용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잇몸나이지수」평가문항은 대한치주과학회에서 개발되었고, 치주건강상태와 관련된 16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환자 스스로 자신의 치주건강상태를 평가한 주관적 구강건강상태 영역의 4문항과 스스로 느끼는 치주질환과 관련된 증상 영역의 8문항 및 치주질환과 관련된 전신질환과 생활습관 등의 건강행태영역의 4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각 문항별로 치주질환과 관련이 있으면 ‘1점’으로, 없으면 ‘0점’으로 평점하여 치주상태가 나쁠수록 높은 점수가 산출되도록 구성하였다.

개발된 「잇몸나이지수」평가문항은 환자의 나이 및 성별 등 일반적 정보를 포함한 서면의 설문지로 제작하였다. 조사대상은 편의추출법으로 선정하였으며 2009년 6월 1일 부터 2010년 2월 28일 까지 광주와 전남지역에 위치한 5군데 치과병의원에 치과치료를 받기 위해 내원한 성인환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한편 현존영구치수는 보건복지부 구강보건사업지원단에서 제공받은 2006년도 국민구강건강실태조사 결과를 활용하여 산출하였다.

조사가 완료된 「잇몸나이지수」는 16개 문항중 환자가 ‘예’라고 대답한 문항의 총합으로 산출하였으며, 5세 단위로 구분된 연령층별로 평균값을 산출하였다. 그리고 현존영구치수는 조사결과에 통계청에서 산출한 가중치를 부여하여 조사대상 연령층의 대푯값을 산출하였다.

조사 완료된 전체 조사대상자는 총 2,199명으로 이 중 남자는 1,115명(50.7%) 및 여자는 1,084명(49.7%)이었다. 연령별로 18-24세 연령군에서 40-44세 연령군까지는 잇몸나이지수가 증가하였으며, 40-44세 연령군에서부터 55-59세 연령군은 유의한 차이 없이 비슷한 양상을 나타내었다. 이후 60-64세 연령군 부터는 연령이 증가하면서 잇몸나이지수가 감소하는 양상을 나타내었다.

2006년 국민구강건강실태조사 결과를 활용한 우리 국민의 현존영구치수는 성인연령층인 18-24세군에서부터 44세 이하 까지는 지치를 제외한 영구치수인 28개 내외로 거의 동일하였으나 45세 이상 연령층부터 점차 감소하는 양상을 나타내었다(y = -0.0059x2 + 0.2556x + 28, y:현존영구치수, x:연령, R² = 0.9771)

본 연구에 활용된 잇몸나이지수는 치주질환으로 인한 치아상실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40대 이후 연령대까지는 증가하다가 이후 현존 영구치의 감소와 더불어 감소하는 양상을 나타냈으며, 이는 잇몸나이지수가 치아상실에 의한 기능저하보다는 치아주변의 치주조직의 상태를 반영한 결과로 판단된다.|Relationship between subjective consciousness on periodontal health status(Periodontal age index)

Graduate School of Chosun University

Periodontal health status index is curer-centered index which the dentists examine and evaluate. So it is not quite appropriate for evaluating the subjective symptoms and satisfaction levels of patients.To compensate for that shortcoming, we need to make use of subjective index on periodontal health status with which the patinets can evaluated their oral health state themselves.

So, this research was done for evaluating the usefulness of「Periodontal age index」by using「Periodontal age index」to examine subjective consciousness on periodontal health status, estimating the numbers of existing permanent teeth which is the objective index for oral health, and comparing the relations between them.

The number of whole test subjects was 2,199 consisted of 1,115(50.7%) men and 1,084(49.7%) women. The periodontal age increased on the age group between 18-24 and 40-44 by age.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on the age group between 40-44 and 55-59. And the periodontal age decreases on the age group over 60-64

Periodontal age index which was used for this study increases to the forties when the teeth are to be lost seriously by periodontal disease, and decreases with the decline of the number of permanent tee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