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신부전의 치료로 지속적 신대치요법과 간헐적 혈액 투석을 시행한 환자들의 예후 인자 및 결과 분석

목적

급성 신부전은 중증환자의 약 10%에서 발생하며, 중증환자에서 발생시 60%의 사망률을 보인다. 급성 신부전의 사망률과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한 신대치 요법으로 IHD, CRRT가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2년간 단일 기관에 급성 신부전으로 내원하여 신대치 요법을 시행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CRRT와 IHD로 치료받은 환자들의 생존에 영향을 미치는 예후 인자 및 임상결과를 비교 분석하기 위해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방법

급성 신부전으로 2008년 1월부터 2009년 12월까지 광주 조선대학교병원에서 신대치요법을 시행 받은 환자로 CRRT 시행한 환자 47명과 IHD를 시행한 환자 21명을 포함한 총 68을 대상으로 하여 후향적인 의무기록 조사를 토대로 진행하여, 생존에 영향을 미치는 예후 인자를 분석하였으며, CRRT군과 IHD군 사이의 생존기간에 대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결과

급성 신부전으로 신대치요법을 시행한 환자는 남자가 총 41명(60.3%), 여자가 총 27명(39.7%) 이었으며, 평균 연령은 65.32세 이었다. 급성 신부전으로 신대치요법을 시행한 환자들의 생존에 영향을 미치는 예후 인자로는 다량량분석을 통해, 급성 신부전으로 치료 방법으로 CRRT를 시행한 군에서는 APACHE II, 핍뇨가 생존에 영향을 미치는 예후 인자 였으며, IHD를 시행한 군에서는 APACHE II score만이 환자의 생존과 관련 있는 예후 인자임을 확인 할 수 있었고, 두 치료군 모두에서 환자의 중증도를 평가하는 APACHE II score가 환자의 생존과 관련 있는 독립 예후 인자임을 확인하였다. 신대치요법에 따른 두군 사이의 사망률을 비교한 결과 , CRRT로 급성 신부전을 치료한 군과 IHD로 치료한 군 사이의 생존율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p=0.082)

결론

이 연구를 통해 급성신부전으로 신대치요법이 필요한 환자의 생존과 관련이 있는 예후인자로 CRRT나 IHD의 투석방법과 상관없이 APACHE II scores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관련되어 있었으며, 두 치료방법에 의한 사망률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ABSTRACT

Graduate School of Chosun University

(Background) Acute renal failure(ARF) occurs in up to 10% of critically ill patient. the majority of these patient require renal replacement therapy (RRT). Intermittent hemodialysis(IDH) and Continuous renal replacement therapy (CRRT) has been used widely for treating critically ill patients with acute renal failure, We performed this study to identify and compare of predictors of mortality in critically ill ARF patients treated with CRRT and IHD.

(Method) We analyzed the data of 68 patients who were treated with continuous veno-venous hemofiltration from Jan, 2008 to Dec, 2009. We, retrospectively, compared the clinical data of survivors with non-survivors.

Of the 68 patients, 41 were male and 27 were female, The mean age was 65.32 years and overall mortality was 55.9%.

In patient treated with CRRT, APACHE II (p=0.018) and oliguria (p=0.017) were significant independent factors, and in patient treated with IHD, only APAHCE II score (p=0.014) were significant independent predictors influencing survival in ARF patients.

Key word : Acure renal failiure, Renal replacement therapy, Continuous renal replacement therapy, Intermittent hemodialysis, Prognosis, Morta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