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에스더』의 응결성과 응집성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텍스트 언어학적 연구를 적용하여 구약 『에스더』를 분석하였다. 구약 성경 『에스더』의 응결성과 응집성 분석을 통해 보다 세밀하게 텍스트 생산자의 의도에 대한 설명이 가능할 수 있었다. 더 나아가『에스더』외의 다른 성경의 해석도 텍스트 분석 방법을 적용하면 텍스트 정보를 수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는데 연구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구체적으로『에스더』에 나타나는 응결성의 장치인 회기, 병행구문, 환언, 대용형, 생략, 접속표현 등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먼저 회기 기법을 사용한 이유는 반복된 구성명사가 강조하고자 하는 주체임을 설명하고 텍스트 속에서 무형의 연결선처럼 텍스트 전체를 효과적으로 연결하는 것이다. 따라서 회기기법의 활용으로 텍스트 속에서는 전후조응 효과도 나타나고, 대비효과도 나타내 준다. 다음으로 뱅행구문을 사용한 이유는 텍스트 수용자가『에스더』의 이야기를 통해 본 사건들이 우연히 발생한 일이 아니라 이 역사 사건 가운데 나타나는 은밀한 하나님의 인도하심이라는 주제를 증명하는 것이다. 그러나『에스더』에는‘하나님’이란 단어가 명시적으로 나타나지 않는다. 따라서 텍스트 생산자는『에스더』의 구조를 통해서 암시적으로『에스더』의 사건이‘하나님의 섭리’임을 밝히고자 노력하였다. 그리고 한 문단에서 큰 병행구조 속에 작은 병행구조가 포함되어 있다. 이런 문단에서 문장들이 서로 교체됨으로써 표의적 공간을 확대하고 표현적 효과를 강화시킨다.또한 환언기법은 하의관계와 유의관계에 주로 의존하고 있다. 텍스트의 간결성과 경제성을 위해 사용된 생략기법은 통사적으로 알고 있는 정보이므로 생략되어도 텍스트 수용자에게는 정보의 전달이나 획득에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서 복원이 더 용이한 것이다. 그러나 복원이 어렵다면 텍스트는 연관성을 잃게 되어 의미가 연관되는 하나의 텍스트를 이루기 어렵게 된다. 다음으로 접속 표현은 텍스트 수용자의 궁금증을 유발하고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며 그 방법으로는 주로 후행 발화에 초점을 맞추는 효과를 통해 증명되고 있다. 다음으로 응집성은 텍스트 언어학이 추구하는 중요한 목표 중의 하나인 텍스트의 유형화에 그 사용목적이 있다. 지금까지『에스더』의 거시구조와 미시구조를 분석하였다. 이는 구절 및 단락 간의 의미관계를 구절과 개념들의 관계구조를 나타내어 거시구조를 먼저 분석하고 이어서 미시구조를 분석함으로 전국적 맥락에서의 응집성을 증명하였다.|The studies of Cohesion and Coherence have become a focus of many linguists in recent years.

In textual analysis, Cohesion and Coherence are of great significance in that they can help readers to better understand the structure, the content and the formation of literature the flow of the text, to improve and help in better understanding the intention of the author. It is thus helpful to the analysis of literature.

This dissertation tries to analyse how to apply this theory to the story of Esther in the old testament of the Bible.

Devices that satisfy Cohesion include recurrence, partial recurrence, and junction expressions. This study also analysed what effects the devices appearing in Esther could fit for Coherence and that are categorised as following:

Coherence focusing on the plot applied to the whole text and partial coherence for Coherence of the whole text. This study found that Coherence existed in respect to a macro structure and partial Coherence to a micro structure.

This dissertation consists of four chapters.

The second chapter: introduces the functions of cohesive devices in a text. Recurrence and parallelism are the most remarkable. Recurrence suggests that recurring vocabulary contributes to a better concentration. It is a theory that is intended for a text produced to keep his cognizant space of text accepted for long memories. Parallels connections a way that a text producer employs to replace a way of saying something by his own expression, using subordinate connections as he believes it is more appropri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