角膜 移植手術 후 移植 拒否反應 抑制에 대한 cyclosporine A의 有用性

결과: 角膜移植術을 받은 39안에서 국소 steroid와 cyclosporin A 0.05%를 竝用 점안한 군이(Group A, Group B) 국소 steroid만을 점안한 군(Group C)과 비교하였을 때 角膜移植 拒否反應이 낮게 발생하였다(P=0.033, 0.042). 그러나 Cyclosporin A 0.05%의 투약시기에 따른 비교에서는 移植 拒否反應에 차이가 없었다(P=0.172). 移植 拒否反應의 발생 시기도 국소 steroid만 점안한 군에서 늦게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이에 대한 통계학적 의미는 없었다(P=0.149).

Key Words : 角膜移植 拒否反應, 국소 cyclosporin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