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시꽃 뿌리 추출물의 인체 구강암 KB 세포주 증식억제에 대한 영향

조선대학교 보건대학원 대체의학과

구강암은 전체 암 발생율의 5% 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높지 않은 발생비율에도 불구하고 불량한 예후를 보이고 있다. 항암제에 대한 다양한 감수성, 심각한 기능과 심미적 장애, 근치의 어려움 등으로 구강암에 대한 다양한 치료법들에 대하여 관심이 높아져 가고 있는 실정이다. 구강암에 대하여 항암활성을 가지는 물질을 찾고 감수성에 대하여 검사하는 노력들이 최근에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

접시꽃 뿌리 추출물의 항산화 효과와 구강편평상피세포암인 KB cell에 대한 세포독성을 조사하였다. 접시꽃 뿌리 추출물을 메탄올과 열수 추출물로 항염 효과와 항암효과를 측정한 결과 항염에서는 열수추출물과 메탄올 추출물 모두 아무런 반응도 일어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었고 구강편평상피세포암인 KB cell의 성장 저해 율은 열수 추출물에서는 농도에 관계없이 저해 율을 보이지 않았고 메탄올 추출물에서 농도의존적인 효과를 볼 수 있었다. 특히 500㎍/㎖에서 80%이상 성장 저해율을 볼 수 있었다. 향후, 접시꽃 뿌리 추출물 성분을 분리, 정제하여 항균력이 있는 성분과 KB 세포 증식 억제작용이 있는 성분을 밝히는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