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 추출액의 피부첩포에 따른 피부개선효과 연구

Abstract

현대인들은 급격한 식생활습관의 변화,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패턴, 주변 환경의 오염과 심한 기후변화 등으로 피부트러블이 많이 발생되어 피부 관리의 전문성이 요구된다.

화장품이란 ‘인체를 청결, 미화하여 매력을 더하고, 용모를 밝게 변화시키거나 피부. 모발의 건강을 유지 또는 증진하기 위하여 인체에 사용되는 물품으로서 인체에 대한 작용이 경미한 것’으로 화장품 법 제 2조 1항에 정의되어 있다.(1.2)

화장품을 사용하는 목적은 피부 기능을 정상화하기 위해 화장품을 통해 필요한 성분을 공급하여(3)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장벽기능을 강화하여 피부 손상과 노화를 억제하며 다양한 환경적인 요인들에 대항하여 깨끗한 피부를 유지·보호하는 것이다. 화장품은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장기간 동안 피부에 사용하는 것이므로 인체나 피부의 생리적 기능을 변하게 하거나 방해해서는 안 된다. 피부의 생리적 기능이나 병리적 기능을 변하게 하는 물질은 정상인이 아닌 질병을 가진 환자에게 사용하는 것이다. 피부는 항상 외부와 접하고 있으며, 물리. 화학적인 외계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동시에 전신의 대사에 필요한 생화학적 기능을 영위하고, 우리 몸의 수분이 외부로 증발되거나 외부 물질이 침투 되는 것에 대한 장벽 역할을 한다.(17)

여성은 물론 남성들도 아름다운 피부를 가꾸기 위해 화장품을 애용하여 소비 량도 많아지고 있다.(21) 이러한 화장품 사용 인구의 증가로 안정성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화장품에 함유된 유해 성분의 부작용이 보고되기도 한다. 화장품의 유해 성분은 약 60종류가 되는데, 주로 피부에 자극을 주는 성분인 계면활성제와 방부제인 paraben류의 과민 증이 보고되어 왔다. 또한 합성향 료,색소 등이 첨가된 화장품의 사용은 부종, 홍반, 염증, 습진 등의 원 인이 되기도 한다. 첩포 검사에 의하면 화장품의 성분중에서 향료, 방부제, benzyla lcohol은 양성 반응을 보였다. 따라서 피부의 자극과 부작용이 없는 화장품을 개발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이다.

화장품의 유해 성분 함유로 인한 부작용이 알려지자 웰빙(well-being)붐과함께 먹을 수 있는 채소와 과일, 허브차 등을 활용한 화장품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천연 추출물을 활용한 국내 화장품업계를 보면 강낭콩, 율피, 울금, 황백, 소엽, 대황 등에 관해 코리아나가 특허 출원을 하였으며, 태평양은 인삼, 치마버섯, 황백, 당근, 녹차, 사과 파파야, 포도 등으로 미백, 피부 노화 방지, 피부 개선의 다기능적인 화장품 특허가 출원 되어 있다.

피부 타입과 목적에 맞는 화장품을 직접 제조하는 방법으로 오이. 레몬. 삼백초와 같은 천연재료에서 화장수를 추출하거나 감초. 살구씨 등에서 천연 스크럽제 등을 제조하여 동물의 피부에 첩포하여 피부 개선 효능이 있다는 연구가 있고 채소류와 과일류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카로티노이드, 플라보노이드, 기타 페놀성 화합물은 훌륭한 천연 항산화제로 보고되고 있으며, 석류, 감잎, 한국산 약용 등을 활용하여 전자 공여능 측정, SOD 유사 활성 검증 등의 방법으로 화장품의 천연소재로 응용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된바 있다. 그러나 인체의 피부에 직접 첩포하여 피부의 개선효능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 경우는 흔치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피부 미용에 대해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인들 사이에서 흔히 사용하고 있으며 선호도가 높은 오이추출물을 신체에 첩포하여 피부의 개선효과가 있는지 연구하였다.|The Cucumis sativus L. is become known, that there is an effect to skin beauty care, the price to be cheap, handling to be easy stability the vegetable type.

We used Aramo TS(Skin Diagnosis-Micro Computer Controller. Skin XP Pro: Med & cose sol.co) with measurement equipment.

This equipment will be able to measure that sclerite moisture loss (Transepidermal water loss and TEWL), skin elasticity , Sebum, skin pore condition, wrinkle condition, Evenness, Elasticity, melanin quotient (Spot), skin sensitivity.

The experimental participant is 43 people. The woman 23 (53%) man 20 (47%) and, skin type the dry skin, sincerity skin and the neutral skin respectively were 41.9, 34.9 and 23.2%.

Measurement result, Moisture the effect appears highly, the sclerite moisture loss (Transepidermal water loss and TEWL) is decreased and meaning that the moisture supply which is sufficient influences to skin elasticity (Elasticity), there is a possibility of knowing.

Sebum the decrement actual condition appeared from T zones and U zones there is a depressing effect the possibility of knowing the thing there.

Pore, Wrinkle and Evenness improvement effects wrote elasticity , melanin quotient (pigmentation: Spot), skin sensitivity will consider being an improvement effect, this was confirmed.

There being the research result, cucumber which sees from the family will be able to apply with the functional characteristic cosmetics, the possibility of knowing w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