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산업조직정책에 관한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이론과 정책을 결합하여 연구한 논문이다. 산업조직론의 기본이론과 중국 사회주의 시장경제의 정책을 결합하며, 중국 산업조직정책의 변천과 현황을 확실히 파악하도록 한다. 중국 2차원 경제제도에서 국유경제와 비국유(非国有)경제의 산업조직정책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21세기에 중국 산업조직정책 체계를 바로 세우는데 있다.

본 논문의 연구방법은 국내외 산업조직에 관한 문헌조사 연구방법을 시도 하였다. 해외 산업조직 상황을 통하여 중국 산업조직정책의 실천을 결합하며 비교하고 분석하기로 한다. 본 논문은 경제 세계화의 배경을 기반으로 마련하면서 새로운 경제 환경에서 산업조직정책의 발전규칙에 부합하며, 더욱 집중적으로 실시할 수 있다.

그리고 본 논문은 반독점을 대표로 하는 산업조직정책의 실시와 더불어 미래를 전망하고 사례를 분석하기로 한다. 그리고 사회주의 시장 경제 제도에서 특수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국유 기업의 산업조직정책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연구도 병행할 것이다.|In this thesis, we investigate the development process of the industrial organization policy in China which is based on the basic industrial organization theory. So as to we try to digest the Chinese industrial organization policy systems under the different policy environments of the state-owned economy and non-state economy. Secondly, we analyse the practical cases of the present industrial organization policy and look forward the future that in Chi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