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화탄소 적용 차량용 열교환기의 성능특성에 관한 해석적 연구

Abstract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하여 이산화탄소를 작동유체로 한 자동차용 마이크로채널 열교환기의 성능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냉매분배 및 여러 가지 운전조건 변화에 따른 성능특성을 해석적으로 고찰하였다. 즉, 이산화탄소 적용 마이크로채널 가스쿨러의 성능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냉매의 유동방향 및 냉매분배를 고려한 3가지 모델링을 개발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으며 마이크로채널 증발기의 경우 마이크로채널의 포트 개수를 변화시켜 성능특성을 고찰하였다. 또한 운전조건으로는 열교환기 입구의 공기의 온도, 공기의 입구속도, 그리고 냉매의 질량유량, 냉매의 입구압력을 변화시켰으며 이에 따른 열교환기 용량, 압력강하, 그리고 각 관에서의 열전달계수와 압력강하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이산화탄소를 작동유체로 한 차량용 열교환기의 성능데이터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이산화탄소를 이용한 차량용 공조시스템의 개발에 필요한 필수적인 최적제어법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