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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산화탄소 적용 차량용 열교환기의 성능특성에 관한 해석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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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지호
Issued Date
2009
Abstract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하여 이산화탄소를 작동유체로 한 자동차용 마이크로채널 열교환기의 성능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냉매분배 및 여러 가지 운전조건 변화에 따른 성능특성을 해석적으로 고찰하였다. 즉, 이산화탄소 적용 마이크로채널 가스쿨러의 성능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냉매의 유동방향 및 냉매분배를 고려한 3가지 모델링을 개발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으며 마이크로채널 증발기의 경우 마이크로채널의 포트 개수를 변화시켜 성능특성을 고찰하였다. 또한 운전조건으로는 열교환기 입구의 공기의 온도, 공기의 입구속도, 그리고 냉매의 질량유량, 냉매의 입구압력을 변화시켰으며 이에 따른 열교환기 용량, 압력강하, 그리고 각 관에서의 열전달계수와 압력강하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이산화탄소를 작동유체로 한 차량용 열교환기의 성능데이터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이산화탄소를 이용한 차량용 공조시스템의 개발에 필요한 필수적인 최적제어법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lternative Title
The Simulation Study of Performance Characteristics in the Automobile Heat Exchanger For CO2
Alternative Author(s)
kim ji ho
Affiliation
조선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Advisor
조홍현
Awarded Date
2010-02
Table Of Contents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배경 1
제 2 절 기존 연구의 동향 5
제 3 절 본 연구의 목적 12

제 2 장 열교환기 모델링 14
제 1 절 가스쿨러(gascooler) 모델링 14
1. 냉매측 열전달상관식 20
2. 공기측 열전달상관식 21
제 2 절 증발기(evaporator) 모델링 23
1. 냉매측 열전달상관식 28
2. 공기측 열전달상관식 28
제 3 절 해석조건 29
1. 가스쿨러 29
2. 증발기 29

제 3 장 결과 및 고찰 33
제 1 절 운전조건에 따른 가스쿨러 성능특성 고찰 33
1. 냉매분배에 따른 가스쿨러 성능특성 고찰 33
2. 운전조건변화에 따른 성능특성 고찰 38
제 2 절 운전조건에 따른 증발기 성능특성 고찰 49
1. 냉매분배에 따른 증발기 성능특성 고찰 49
2. 운전조건변화에 따른 성능특성 고찰 55

제 4 장 결 론 66
제 1 절 가스쿨러 66
제 2 절 증발기 68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Citation
김지호. (2009). 이산화탄소 적용 차량용 열교환기의 성능특성에 관한 해석적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8568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39490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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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uthorizeOpen
  • Embargo2010-0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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