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브제바디아트의 표현기법에 따른 심리적 반응 연구
- Author(s)
- 김금란
- Issued Date
- 2009
- Abstract
- 국문초록
오브제바디아트의 표현기법에 따른 심리적 반응 연구
김 금란
지도교수 : 김 남 훈
디자인경영학과
조선대학교 일반대학원
본 연구는 인체를 표현대상으로 하는 일반적인 조각 작품에 바디아트의 다양한 채색기법을 응용한 새로운 아트장르를 제시하려고 한다. 이러한 새로운 아트장르는 인체조각 작품의 형태적 다양성과 인체를 대상으로 한 바디아트의 다양한 채색기법의 장점을 흡수하면서, 현대의 사람들에게 다양한 감성적 반응을 일으킬 수 있음과 동시에 바디아트의 독특한 예술적 감성을 반영구적으로 보존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향후 이러한 새로운 아트장르가 널리 인식․ 확산되면 새로운 아트장르로서의 역할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뚜렷한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기존 연구에서는 아직까지, 이러한 새로운 장르에 대한 개념규정, 장르의 등장배경, 사용소재에 대한 이론적 체계에 대한 제시 및 새로운 장르에 대한 관객들의 심리적 반응에 대한 의미 있는 연구결과들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부족은, 새로운 장르에 대하여 작품을 전개하는 방향에 대한 관점, 재료와 작업방식에 대한 지식 및 관객의 반응에 대한 이해 등 이 분야에 대한 관심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가는 향후의 작가들에게 의미 있는 정보체계를 전달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새로운 아트장르에 대한 개념을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오브제바디아트(Object Body Art)로 규정하고, 오브제바디아트의 개념과, 역사, 재료, 작업방식 및 도구와 표현기법 및 표현기법에 따른 관객의 심리적 반응 등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결과를 통하여, 향후 오브제 바디아트가 새로운 아트장르로서 기반을 다질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일회적이며 설치가 불가능한 특성을 지니고 있는 바디아트의 한계를 극복하며 바디아트와는 다른 장르로서, 오브제바디아트의 예술장르를 새롭게 규정하고, 형태와 컬러의 표현이 자유롭고 설치와 전시가 가능한 다양한 기법의 오브제바디아트의 이론적 지식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오브제바디아트작품들을 다양한 표현기법에 따라 직접 제작하고 제시하여, 관객들이 이러한 새로운 아트장르의 작품에 대하여, 어떠한 심리적 반응을 나타내는지에 대한 연구결과를 제시함으로써, 새로운 아트장르로서의 오브제바디아트에 대한 이론적 정보체계를 구축하여, 향후 새로운 조형예술장르로서의 확대와 발전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위한 본 연구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1장 서론에서는 바디아트의 일회적 특성을 극복하고 조형예술의 확대와 발전을 목적으로 전시와 설치가 가능한 조형물인 오브제바디아트의 등장에 대한 연구배경과 연구목적을 제시하였고 각 장별로 나누어 연구되어진 구성 및 연구방법에 대해 언급하였다.
제2장에서는 오브제바디아트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기 위해 오브제바디아트의 개념과 등장배경, 오브제바디아트의 현황을 알아보고 오브제바디아트의 재료를 분석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또한 오브제바디아트의 작업방식과 도구를 브러시와 에어브러시, 스펀지 위주로 살펴보았으며 오브제바디아트작품의 형태를 정형적, 추상적인형태로 분류하여 제시하였다.
제3장에서는 오브제바디아트작품을 회화적 기법, 컴퓨터기법, 에어브러시기법, 오브제를 응용한 기법, U V 발광 기법, 일루미네이션 기법, 질감 표현기법, 형태 표현기법 등 표현기법에 따라 분류하고 이를 다시 주제별로 유형을 나누어 비교 분석함으로써, 오브제바디아트의 표현장르에 대한 체계적 분류를 제시하였다.
제4장에서는 오브제바디아트의 작품영역에 대한 관객들의 일반적인 인식조사와 더불어, 표현기법에 따른 심리적 반응을 다양한 작품을 제작하여 관객들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함으로써, 표현기법에 따라 관객들의 심리적 반응이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체계적으로 제시하여, 새로운 조형예술장르로서의 관객의 인식과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제5장 결론에서는 제3장과 제4장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고 결론과 연구의 시사성 및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서 제시하였는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오브제바디아트에 관한 일반인들의 심리적 반응을 조사하기 위한 선행설문조사인 〈바디아트의 인식 및 실태조사〉에서는 인체오브제를 응용한 바디아트작품이 전시와 설치가 가능하다면 조형예술 영역 확대나 발전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응답자가 86%로 매우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 되어 향후 오브제바디아트의 전망이 매우 긍정적으로 분석되었다.
두 번째 실시한〈오브제바디아트의 표현기법에 따른 심리적 반응 1차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오브제바디아트 작품들에서 느껴지는 느낌에 대한 응답결과는색상이 화려하고 다채롭다와 독창적이다가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둘째, 전통적인 인체 조각 작품과 오브제바디아트를 비교하여 받는 느낌에 대한 응답은 색상과 표현의 다양성이라고 가장 많이 응답하였다.
셋째, 오브제바디아트의 예술장르로서의 의미에 대한 응답은 전통적인 조각 작품에 비교하여 작품제작참여의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생활예술로서의 비중이 확대될 것 이라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
넷째, 오브제바디아트의 설치가능 장소에 대한 응답은 공원과 갤러리, 쇼핑센터를 가장 많이 선호하였다.
다섯째, 오브제바디아트가 예술장르로서 활성화되기 위한 보완점으로는 TV, 광고를 이용한 홍보와 전시회개최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여 오브제바디아트의 대중화, 일반화를 위한 홍보와 전시회개최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세 번째 실시한〈오브제바디아트의 표현기법에 따른 심리적 반응 2차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오브제바디아트 작품들에 대한 주요 심리적 반응결과는 전체적으로 독창성과 생동감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오브제바디아트 작품들에 대한 선호 관객층 분석결과는 전체적으로 연령층의 특성에 따라 작품선호도가 각각 다르게 나타났으며 성별로는 여자가 남자보다 선호도가 높았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오브제바디아트 작품의 제작참여의도 결과는 전체적으로 남성보다 여성의 참여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연령별로는 20대와 50대 이상의 여성이 똑같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넷째, 오브제바디아트의 설치가능 장소의 응답결과는 전체적으로 갤러리, 야외 예술 공간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뷰티 샵 및 쇼핑센터, 공원, 공연장, 건물입구 순으로 나타나 향후 오브제바디아트가 예술작품으로서의 가능성이 높은 작품분야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새로운 조형예술인 오브제바디아트는 전통적인 인체조각 작품이 주는 무게감과 색채의 제한성을 탈피하여 다양한 형태와 자유로운 색채를 구사하는 조형예술의 영역 확대와 생활예술영역의 확대, 작품제작참여의도의 분석결과를 통하여 나타난 일반인들의 참여예술영역의 확대를 기대할 수 있으며, 3차례의 실증분석결과를 통하여 나타난 오브제바디아트에 대한 일반인들의 반응은 향후 오브제바디아트의 전망이 매우 긍정적임을 시사하고 있다고 판단된다.|ABSTRACT
Aesthetic Response on Object Body Art According
to Expression Methods
Keum-Ran, Kim
Advisor: Nam-Hoon, Kim
Dept. of Design Management
Graduate School, Chosun University
This study aims to present a new genre of art for which various coloring techniques of body art are applied for sculpture of human bodies. This new genre of art can preserve artistic senses of body art and induce emotional responses from modern people using advantages of various forms of body sculpture and coloring techniques of body art targeting human bodies.
Therefore, if this genre of art is extensively recognized and expanded, it has a great possibility to become a new art genre.
However, in spite of definite possibility, existing studies have not presented a theoretical framework for conceptual development, background and materials of the new genre and meaningful results on aesthetic responses of the audiences to the new genre.
So, meaningful information system has not been provided to future artists who have interest in directions on its development, materials, knowledge on process, and understanding of audiences' responses.
Therefore, through theoretical examination of the concept of this new art genre, we have to define it as Object Body Art and develop bases as a new art genre through organized results on the concept, history, materials, process, tools, techniques and aesthetic responses of the audiences.
To overcome limits of body art that it is temporary and impossible to be installed, this study defined Object Body Art as a new art genre as different from body art and developed its theoretical knowledge system with various techniques with which various forms and colors are used in liberal ways and installation and exhibitions are possible. And we made and presented works of Object Body Art and presented results of the study on what aesthetic response the audiences showed to the new art genre. Based on the results, this study developed theoretical information system on Object Body Art as a new art genre and plans to expand it to a new sculpture art.
This study consists of as follows:
Chapter 1, preface, presents background and purposes of Object Body Art that can be installed and exhibited. It has purposes to overcome the temporary property of body art and develop sculpture art further. And then it deals with compositions and methods of the study.
Chapter 2 identifies the concept, background and current status of Object Body Art and analyses its materials carefully. And it focused on working methods and tools such as brushes, air brushes and sponge, and classified forms of Object Body Art into plastic and abstract.
Chapter 3 classifies works of Object Body Art according to painting technique, computer technique, technique using objects, U V technique, illumination technique, texture technique, and form technique and sub-classifies them according to themes for organized classification on expression of Object Body Art.
Chapter 4 analyses various aesthetic responses of the audiences to real works of Object Body Art according to expression techniques and presents recognition of the audiences as a new art genre and its future possibility.
Chapter 5 summarizes results of the study based on results of Chapter 3 and Chapter 4 and presents suggestions and directions on further studies.
Thus, this study defines the concept and theoretical system of Object Body Art and analyses aesthetic responses of the audiences to works of Object Body Art that is presented with various expression techniques with an aim to develop it further.
- Alternative Title
- Aesthetic Response on Object Body Art According to Expression Methods
- Alternative Author(s)
- Kim, Keum Ran
- Affiliation
- 조선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경영학과
- Department
- 일반대학원 디자인경영학과
- Advisor
- 김남훈
- Awarded Date
- 2010-02
- Table Of Contents
- 목 차
ABSTRACT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4
3. 연구의 구성 및 방법 5
제2장 오브제바디아트의 이론적 배경 9
제1절 오브제바디아트의 개념 9
제2절 오브제바디아트의 등장 배경 11
1. 바디아트의 표현 한계성 극복 12
2. 작가의 관념세계의 표현 15
3. 새로운 예술장르로서의 개척의도 17
제3절 오브제바디아트의 사례 19
1. 지역축제 21
2. 학교교육 24
3. 전국공모전 26
4. 작가의 작품 활동 27
제4절 오브제바디아트의 인체오브제 재료 32
1. 폴리코트 32
2. 석고 33
3. 청동 33
4. 스테인레스 스틸 34
5. 알루미늄 34
6. 종이 34
7. 테라코타 35
8. 암석 35
9. 나무 35
10. 패브릭 36
제5절 오브제바디아트의 도구 및 작업방식 38
1. 오브제바디아트의 도구 38
2. 오브제바디아트의 작업방식 40
제6절 오브제바디아트의 형태 42
1. 정형적 오브제바디아트 42
2. 추상적 오브제바디아트 43
제3장 오브제바디아트의 표현기법에 따른 유형 45
제1절 회화적 기법 45
1. 자연을 주제로 한 오브제바디아트 45
2. 인물을 주제로 한 오브제바디아트 46
3. 동물을 주제로 한 오브제바디아트 47
4. 현대미술사조를 주제로 한 오브제바디아트 48
5. 패션을 주제로 한 오브제바디아트 53
제2절 컴퓨터그래픽 기법 54
1. 3D 디지털기법 54
2. 컴퓨터합성기법 57
제3절. 에어브러시 기법 58
제4절 오브제를 응용한 기법 60
제5절 U V 발광 기법 66
제6절 일루미네이션 기법 67
제7절 질감표현 기법 68
제8절 형태변형 기법 71
제4장 오브제바디아트에 관한 심리적 반응 실증분석 73
제1절 오브제바디아트 분석을 위한 사전분석 (pilot test) 73
1. 바디아트의 인식 및 실태조사 73
제2절 오브제바디아트의 표현기법에 따른 심리적 반응 실증분석 81
1. 1차 실증분석 81
2. 2차 실증분석 90
제3절 오브제바디아트의 표현기법에 따른 심리적 반응 분석결과 종합 158
제5장 결론 169
제1절 연구 결과 169
제2절 연구의 시사성 172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173
참고문헌
부록
- Degree
- Doctor
- Publisher
- 조선대학교
- Citation
- 김금란. (2009). 오브제바디아트의 표현기법에 따른 심리적 반응 연구.
- Type
- Dissertation
- URI
-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8554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39460
-
Appears in Collections:
- General Graduate School > 4. Theses(Ph.D)
- Authorize & License
-
- AuthorizeOpen
- Embargo2010-01-25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