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 알고리즘을 이용한 태양전지 MPPT 제어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태양광 발전시스템을 위한 최대전력점 추적방식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일정전압 제어방법과 IncCond 제어 알고리즘, P&O 제어 알고리즘에 대하여 서술하고 기존의 P&O 알고리즘은 저 일사량에서 MPP를 추종하는 효율이 떨어지거나 환경조건이 급변할 시 MPP를 추종하는 추적속도가 늦어지는 단점을 갖고 있었는데 이를 보완하기 위해 기존의 알고리즘을 개선한 새로운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태양전지의 출력을 변환하는 전력변환장치로 변환효율이 뛰어난 부스트 컨버터를 사용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부스트 컨버터를 포함한 개선된 MPPT 제어 알고리즘은 초기의 전류, 전압값을 샘플링하여 현재 주기와 이전 주기의 전류값을 비교하여 그 절대값을 전류 최대값과 비교하여 적절한 값을 증분하여 줌으로써 일사량이 급변할 시에 MPP 추적속도를 향상시키고, 기존의 알고리즘과 제안하는 알고리즘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비교하여 그 효율성을 검증하고자 한다.|In this paper proposes a improved P&O(Perturbation and Observation) algorithm and verified through several simulated results. The experimental results in this paper show that the proposed MPPT method improves an efficiency compared with the previous algorithms. Such improved algorithm has successfully tracked the MPP, even incase of rapidly changing atmospheric conditions, and has higher efficiency than ordinary algorith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