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쥐에서 심바스타틴 및 로바스타틴과 딜티아젬과의 약물상호작용

Abstract

HMG-CoA환원효소 억제제와 딜티아젬의 병용투여가 순환기 질환 예방 및 치료를 위해서 처방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에 대한 상호작용을 알아보고자, 흰쥐에 딜티아젬 (12 mg/kg) 과 로바스타틴 (0.3, 1.0 mg/kg) 또는 심바스타틴 (0.3, 1.0 mg/kg) 을 병용 경구투여한 후 딜티아젬 및 그 활성대사체인 데스아세틸딜티아젬의 약물동태학적 변수들을 대조군과 비교 검토하였다.

로바스타틴 또는 심바스타틴과 병용 투여시 딜티아젬의 약물동태학적 변수는 유의성 있게 변화하였다. 대조군에 비해 로바스타틴 (1.0 mg/kg) 또는 심바스타틴 (0.3, 1.0 mg/kg) 과 병용투여군에서 딜티아젬의 혈장농도곡선하면적 (AUC0-∞)과 최고혈중농도 (Cmax) 는 각각 유의성 (P < 0.05) 있게 증가되었으며, 절대적생체이용률 (AB)도 대조군에 비해 각각 유의성 (P < 0.05) 있게 증가되었다.

아울러 로바스타틴 (1.0 mg/kg) 또는 심바스타틴 (1.0 mg/kg) 과 딜티아젬을 병용투여한군에서 대조군에 비해 활성대사체인 데스아세틸딜티아젬의 혈장농도곡선하면적 (AUC0-∞)이 유의성 (P < 0.05) 있게 증가되었다. 그리고 로바스타틴 또는 심바스타틴은 딜티아젬의 대사율(MR) 을 각각 유의성 있게 감소시켰다.

심바스타틴이 로바스타틴 보다 P-gp억제효과가 더 컸다. 본 연구에서 고지혈증 치료제인 로바스타틴 또는 심바스타틴을 각각 고혈압치료제인 딜티아젬과 병용투여 하였을 때 경구투여된 딜티아젬의 생체이용률이 유의성 있게 증가된 것은 로바스타틴 및 심바스타틴에 의해서 주로 소장에 존재하는 P-gp억제에 의한 흡수증가와 주로 간장에 존재하는 CYP3A 억제에 의한 딜티아젬의 대사 감소에 기인한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