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물류기업의 중국진출전략에 관한 연구

제 2 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본 연구는 중국의 물류환경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한국 물류기업의 대응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국제물류환경변화와 국제물류 동향, 중국의 경제여건과 물류환경의 변화에 관한 문헌을 분석하고 이를 중심으로 선행연구에서의 이론적·실증적 논의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본 연구에 필요한 참고 문헌은 국내외에서 발표된 연구논문, 세미나자료, 한국해양수산부, 건설교통부, 한국산업은행, 주중한국대사관, 중국교통부 등 관계 공공기관에서 발표된 각종 정책 자료와 통계자료집 등을 활용했다.

본 논문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6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연구의 방법 및 연구범위를 간략히 기술하였고, 제2장에서는 중국물류산업의 일반적 개요를 살펴봄으로서 국제물류의 환경변화와 물류의 현황을 살펴본다. 제3장에서는 중국의 물류환경을 분석하여 중국물류산업의 일반현황 중국물류사장의 육성 그리고 중국물류산업 발전과 정의를 분석한다. 제4장에서는 중국물류현황을 살펴보고 중국물류산업의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제5장에서 한국기업의 중국물류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였다 제6장에서는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면서 결론을 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