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검색을 위한 코너패치 기반 특징 추출 기술

본 논문에서 구현하고자 하는 에지 정보의 코너점의 특징을 이용한 영상검색은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쳐 구현하였다.

첫 번째로 질의 영상을 그레이스케일 영상으로 변환 후 canny에지검출과 하프변환을 통해 에지를 추출하고 에지와 에지가 만나는 코너점들을 구하여 코너점을 중심으로 5X5 영역중 가장 큰 픽셀 값을 특징값으로 영상검색 기술을 수행하였다.

두 번째로 특징값으로 선택한 코너점이 픽셀의 크기나 픽셀 값의 크기에 따라 검색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코너점의 크기를 3*3, 5*5, 9*9 로 변화시켰으며 픽셀 값도 최곳값뿐만 아니라 최솟값, 중간 값을 이용한 영상검색을 실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