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드리아마이신이 담지된 나노입자의 제조 및 CT26 대장암세포주에 대한 항암활성

Abstract

연구목적:본 연구에서 아드리아마이신이 담지된 나노입자를 deoxycholic acid (DA)와 dextran의 공유결합체(DexDA)를 이용하여 만들었으며 in vitro 및 in vivo 에서 항암성능을 평가하고자 한다.

실험방법:DexDA 공유결합체의 나노입자를 투석하는 방법에 의하여 만들었다. 암세포에 대한 독성 실험은 CT26 암세포를 세포배양하여 in vitro 독성을 평가하고 쥐에 고형암을 유발시킨 뒤 각각 생존율과 종양부피를 측정하여 in vivo 독성을 평가하였다.

결과:아드리아마이신이 담지된 나노입자는 투과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한 결과 구형의 모양을 가지고 있었고 대략 50-200 nm의 평균직경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deoxycholic acid (DA)의 치환도가 높을수록, 약물의 봉입양이 많을수록 입자의 크기는 커지고 zeta potential의 수치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DA의 치환도가 높을수록, 약물의 봉입량이 많을수록 약물의 방출속도가 느려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알칼리성 pH보다 산성 pH에서 약물의 방출속도가 더 빨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CT26 암세포주를 이용한 in vitro 독성시험결과 나노입자가 아드리아마이신보다 더 높은 세포독성을 보였으며 나노입자가 세포내로 더 용이하게 도입되는 것으로 사료된다. In vivo 동물 암모델에서 나노입자는 아드리아마이신보다 종양성장의 억제에는 효과가 더 낮았지만 동물의 생존율을 훨씬 더 늘리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