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서 자궁평활근 절편에서 rocuronium이 acetylcholine receptor를 통해 자궁수축에 미치는 효과

백서 자궁 평활 근 절편에서 자궁수축에 대한 rocuronium의 acetylcholine receptor를 통한 효과

근이완제는 산부인과 수술마취에서 자주 사용된다. 이러한 근이완제는 작용기전이 각각 다른 탈분극성 근이완제와 비탈분극성 근이완제로 분류한다. 최근에 산과마취에 많이 사용되는 비탈분극성 근이완제가 자궁 평활근에 대한 작용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비탈분극성 근이완제인 rocuronium이 자궁수축에 미치는 효과를 관찰하고 rocuronium이 자궁수축에 대한 작용기전을 연구하고자 적출된 백서 자궁 평활근절편의 수축실험 모델을 이용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결과 10-5 M에서 2 × 10-4 M까지 농도의 rocuronium은 자발성 자궁수축, 아세틸콜린에 의한 자궁수축 및 아트로핀을 선투여한 자궁수축을 억제시켰다.

본 연구는 rocuronium의 자궁수축에 대한 억제농도와 무스카린 리셉터의 존재 가능성에 대한 연구로써 비탈분극성 근이완제가 골격근뿐만 아니라 평활근에도 작용함을 밝힘으로써 산부인과 영역에서 산과 환자관리에 근이완제를 향후 더 많이 응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RESULTS···············································································5

1. Inhibitory effects of rocuronium on frequencies of contractions of raw uterine muscle, those of uterine muscle pretreated with atropine, and those of uterine muscle pretreated with acetylcholine···5

2. Relaxant effects of rocuronium on tensions of contractions of raw uterine muscle, those of uterine muscle pretreated with atropine, and those of uterine muscle pretreated with acetylcholine···················5

3. Effective concentration (M) of rocuronium on frequency (f for 15 min) in the uterine smooth muscle ····················································12

4. Effective concentration (M) of rocuronium on tension (g) in the uterine smooth muscle··········································································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