間歇瀑氣시스템의 凝集劑 注入에 依한 燐除去

Abstract

간헐폭기시스템의 인제거 효율을 제고하기 위하여 폭기조의 호기-무산소 상태시간을 변화시키고 응집제 주입량을 달리하면서 영향인자에 따른 변화를 비교하고,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는가를 조사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간헐폭기시스템을 HRT 5hr, SRT 30day, cycle time 2.5hr으로 운전할 경우 유출수의 질소 및 인 농도는 12mg/L 및 4.6mg/L로서 제거효율은 각각 70%와 35%이었다.

2. 간헐폭기시스템을 HRT 6hr, SRT 20day, cycle time 3hr으로 운전할 경우 유출수의 질소 및 인 농도는 10mg/L와 2.12mg/L로서 제거효율은 각각 80%와 70%이었다. SRT감소로 슬러지 배출량이 증가하고 cycle time이 증가하여 무산소조건이 증가되어 인 방출이 원활하였다.

3. 간헐폭기시스템을 HRT 6hr, SRT 20day, cycle time 3hr으로 운전하면서 폭기시간에 응집제를 Al/P 2로 주입할 경우 유출수의 인 농도는 0.4mg/L이고 제거효율 99%이었으며 안정적으로 유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