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間歇瀑氣시스템의 凝集劑 注入에 依한 燐除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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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최희락
Issued Date
2009
Abstract
간헐폭기시스템의 인제거 효율을 제고하기 위하여 폭기조의 호기-무산소 상태시간을 변화시키고 응집제 주입량을 달리하면서 영향인자에 따른 변화를 비교하고,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는가를 조사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간헐폭기시스템을 HRT 5hr, SRT 30day, cycle time 2.5hr으로 운전할 경우 유출수의 질소 및 인 농도는 12mg/L 및 4.6mg/L로서 제거효율은 각각 70%와 35%이었다.

2. 간헐폭기시스템을 HRT 6hr, SRT 20day, cycle time 3hr으로 운전할 경우 유출수의 질소 및 인 농도는 10mg/L와 2.12mg/L로서 제거효율은 각각 80%와 70%이었다. SRT감소로 슬러지 배출량이 증가하고 cycle time이 증가하여 무산소조건이 증가되어 인 방출이 원활하였다.

3. 간헐폭기시스템을 HRT 6hr, SRT 20day, cycle time 3hr으로 운전하면서 폭기시간에 응집제를 Al/P 2로 주입할 경우 유출수의 인 농도는 0.4mg/L이고 제거효율 99%이었으며 안정적으로 유지되었다.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Phosphorus Removal by Adding of
Alternative Author(s)
Choi, Hee-Rak
Affiliation
조선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일반대학원 환경공학과
Advisor
신대윤
Awarded Date
2009-08
Table Of Contents
List of Tables ⅲ
List of Figures ⅳ
ABSTRACT ⅴ

I. 서 론 1

II. 이론적 배경 2
1. 생물학적 인제거 원리 2
2. 생물학적 인 제거공정 분류 4
1) 응집제 첨가 활성슬러지법 5
2) 정석탈인법 6
3) 혐기-호기 조합법 7
4) Sidestream 공정 7
3. 상용화된 생물학적 인 제거공정 8
1) AO공정 8
2) A2O공정 9
3) Phostrip 공정 10
4) Modified Bardenpho 공정 11
5) UCT 공정 11
6) SBR 공정 12
4. 생물학적 인 제거 공정의 영향인자 15
1) 온도 15
2) pH 16
3) COD/P의 비 17
4) 설계인자 18
5) 미네랄 19
6) DO 요구량 19
7) 질산이온의 영향 20

III. 실험 및 분석방법 21
1. 실험대상 21
2. 실험방법 21
3. 분석방법 23

IV. 결과 및 고찰 24
1. 간헐폭기시스템의 운전모드 변화 24
1) 운전모드에 따른 DO, pH 및 ORP 변화 24
2) 운전모드에 따른 질소와 인의 거동 28
3) 간헐폭기시스템의 응집제 주입 30
4) 운전모드별 수질 비교 32

V. 결 론 35

참 고 문 헌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최희락. (2009). 間歇瀑氣시스템의 凝集劑 注入에 依한 燐除去.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8234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38305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09-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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