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port Vector Regression을 이용한 가압경수로 급수유량을 위한 추론적 센서

Abstract

가압경수로 원전들의 급수유량 측정기는 Venturi 방식을 이용하여 핵연료 주기말로 갈수록 Fouling 현상에 의해 정확도가 많이 떨어져 발전소 출력을 감소하여 운전케 하는 주요 요인이 되며, 이로 인한 출력 감소는 0.5-3%에 이른다. 또한, Venturi 미터의 기본적인 특성상 Fouling 현상을 피할 수 없으므로 기존의 가압경수로 원전들의 설비 변경 없이 급수유량 측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방안은 추론적 센서를 개발하는 것이다. 추론적 센서를 개발하여 Fouling 현상에 의한 열출력 감소분을 정확히 예측할 수 있다면 손쉽게 열출력을 1-2% 증강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본 연구에서는 급수유량의 추론적 센서 관련 연구와 더불어Support Vector Regression을 이용한 급수유량 추론적 센서의 불확실도를 정량화함으로써 운전원에게 열출력과 관련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