地域經濟 成長을 위한 建設産業의 育成方案에 관한 硏究 - 光州ㆍ全南地域을 中心으로

Abstract

건설산업은 지역 내 생산증대, 고용증대, 부가가치 창출을 통하여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제조업 등 다른 관련 산업에도 미치는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에 기반 산업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통계 자료와 지역 건설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분석을 이용하여 광주ㆍ전남지역 건설업체들의 경영실태와 경영상 애로 사항 등을 파악하고 특히 지역 중소건설업 관련 정책 및 제도 관련 문제점 등을 연계하여 파악한 후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의 경우 광주ㆍ전남지역 건설업체중에서 202개 건설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한 연구 분석결과로 광주ㆍ전남이라는 지역적인 특수성과 표본 분석이라는 한계로 인하여 우리나라 전체의 건설 산업에 본 연구의 결과를 적용하는 데는 상당한 논리적 비약이 뒤따른다고 하겠다. 또한 설문지의 작성 및 설문조사과정에서의 오류를 시정하기에는 상당한 한계가 발생하였다는 것을 밝힌다. 아울러 좀 더 정확하고 설문조사과정에서의 오류를 최대한 시정하여 신뢰성이 높은 연구 조사를 향후 연구과제로 삼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