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모세포성장인자가 개의 골수기질세포로부터 섬유모세포 분화에 끼치는 효과

조선대학교 대학원 치의학과

다양한 조직으로 분화가 가능한 줄기세포를 치주조직의 치유에 응용할 수 있다면 향후 심한 치주염 환자들의 조직 재생에 더 유용할 것이다. 그러나, 다양한 분화가 가능한 줄기세포에서 섬유모세포로의 분화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줄기세포에 섬유모세포성장인자를 적용하여 섬유모세포로의 분화 가능성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줄기세포는 Dog의 골수기질세포를 실험에 이용하였다. 줄기세포에 섬유모세포 성장인자을 첨가한 것을 실험군으로 하였다. 실험군을 세분하였는데, 섬유모세포성장인자을 적용한 것을 실험1군, 치주인대섬유모세포-조건배지를 적용한 것을 실험 2군, 그리고 섬유모세포성장인자와 치주인대섬유모세포-조건배지를 함께 적용한 것을 실험 3군으로 세분하였다. 대조군은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고 단순히 골수기질세포만을 배양한 것으로 하였다. 치주인대섬유모세포 조건배지는 개의 치주인대섬유모세포를 배양하여 그 배양액을 조건배지로 이용하였다. 세포는 60 mm 배양접시에서 10% Fetal Bovine Serum(FBS, Gibco BRL)이 함유된 Dulbecco's Modified Eagles Medium(DMEM, Gibco BRL)을 이용하여 5% CO2, 37℃, 100% 습도 조건에서 배양하였다. 섬유모세포성장인자는 3ng/ml로 적용하였고, 치주인대섬유모세포 조건배지는 치주인대섬유모세포만 배양하여 얻은 그 배양액을 줄기세포 배양액과 1:1 비율로 적용하였다. 배지는 이틀에 한번씩 교체하고 14일동안 배양한 후, 치주인대관련 유전자 발현을 평가하기 위하여 Trizol reagents (Gibco, BRL, Rockville, USA)를 이용하여 각각의 세포에서 total RNA를 추출하였다. 줄기세포에서 섬유모세포로의 분화를 평가하기 위하여 UNCL, S100A2, S100A4, Nestin, nucleostemin, mRNA에 대한 의 RT-PCR를 시행하였다. 이 연구 결과, 섬유모세포 표지자로 이용되는 UNCL, S100A2, S100A4 mRNA의 발현이 줄기세포에 FGF를 적용한 실험군에서 두드러졌다. 줄기세포의 섬유모세포로의 분화에 FGF를 이용할 경우, 향후 치주염의 치료 및 치주조직 재생에 널리 응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