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계상에 VEGF와 함께 배양된 성견의 골수기질세포의 혈관내피세포로의 분화에 관한 면역조직화학적 연구

Abstract

치주치료의 궁극적인 목적은 치주조직의 재생이라 할 수 있다. 치주조직 재생에 필수적인 치주인대의 회복은 심한 치주염으로 파괴된 치주염 환자에서 추구해야할 목표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최근에는 무치악 부위에 임플란트 치료가 일반화되었는데 치주염으로 흡수된 부위의 골조직의 증대는 선결조건이 되었다. 최근에는 조직재생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치,의학계에서 조직공학적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심한 치주염으로 인해 조직 재생의 한계를 나타내는 치주염 환자들에서 세포, 비계, 성장인자를 실험실상에서 치주조직으로 형성하여 적용할 경우 임상에 유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조직공학적으로 치주조직(연조직, 경조직)을 형성할 경우 치유에 필수적인 혈관 신생을 동시에 형성하여 치주조직 재생에 적용할 경우 치유의 효과 및 재생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치주조직공학적으로 세포, 비계, 성장인자를 이용한 혈관신생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임상에서 흔히 이용되고 있는 흡수성교원질막에 골수줄기세포를 배양한 후 혈관내피세포성장인자를 적용하여 줄기세포에서 혈관세포로의 분화 가능성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줄기세포는 성견의 골수기질세포를 실험에 이용하였다. 골수기질세포를 흡수성교원질막에서 배양하면서 혈관내피세포성장인자를 적용하였다. 흡수성교원질막에서 골수기질세포만 배양한 것을 대조군으로 하였고, 흡수성교원질막에서 골수기질세포를 배양하면서 혈관내피세포성장인자(50 ng/㎖)를 적용한 것을 실험군으로 하였다. 대조군, 실험군 모두 60 mm 배양접시에서 10% Fetal Bovine Serum(FBS, Gibco BRL)이 함유된 Dulbecco's Modified Eagles Medium(DMEM, Gibco BRL)을 이용하여 5% CO2, 37℃, 100% 습도 조건에서 배양하였다. 골수기질세포에서 혈관세포로의 분화 가능성을 조직학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1주, 2주 대조군과 실험군 조직을 10% 중성 포르말린에 고정하고 통상적인 방법으로 hematoxylin-eosin 염색과 면역조직화학적 염색을 시행한 후 조직학적으로 관찰하였다.

대조군보다 실험군에서 세포증식이 더 뚜렷하게 관찰되었고, 실험군에서 CD31 양성 세포들이 대조군에 비하여 더 뚜렷하게 관찰되었다. 이 연구 결과 흡수성교원질막에 골수기질세포를 배양하면서 혈관내피세포성장인자를 적용할 경우 혈관내피세포로의 분화 가능성을 시사해주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