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방교합유도 형태에 따른 저작형태의 분석
- Author(s)
- 김오영
- Issued Date
- 2008
- Abstract
- 하악의 측방운동은 측두하악관절의 해부학적인 형태와 기능보다는 전방유도가 더 많은 영향을 끼치며, 전방유도는 견치유도와 군기능유도로 나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측방운동시 교합유도 형태에 따른 저작시 하악운동의 양상을 컴퓨터화된 하악운동 추적조사 장치인 JT-3(BioPAK systemⓇ, Bioresearch Inc., Milwaukee, USA)를 사용하여, 19명의 견치유도와 21명의 군기능유도를 가진 대상자를 전두면과 시상면에서 분석하였다.
이상의 실험에서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게 되었다.
1. 견치유도군은 전두면에서 저작양상이 비교적 한 가지 형태로 일정하며 작업측으로의 측방운동 양상이 일정하게 반복되는 양상을 보였으나, 군기능유도군은 저작주기가 일정한 한 형태를 보이지 않고 다양한 양상을 보였으며, 작업측 및 비작업측으로의 측방운동 양상이 불규칙적인 것을 볼 수 있었다.
2. 시상면에서 견치유도군은 전환점이 중심교합위 후방에 존재하고 개구운동 양상이 곡선적인 경우가 많았으며, 군기능유도군에서는 전환점이 중심교합위 후방에 존재하고 개폐구로가 직선적인 양상이 가장 많았다. 두 그룹 모두에서 전환점이 중심교합위 근처에 존재하고 개폐구 양상이 곡선적인 경우는 가장 적었다.
이번 연구를 통해, 측방운동시 교합유도 형태에 따라 저작운동양상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Authorize & License
-
- AuthorizeOpen
- Embargo2009-02-04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