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國住宅保障制度에 관한 硏究

Abstract

현대생활에서 주택은 단순한 은신처라는 개념을 넘어 사생활과 사회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수불가결의 장소이며, 부의 축적수단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주택은 가격의 측면에서 고가품이며, 장소의 이동이 어렵고, 건축과정에서 장기간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주택공급은 가격에 비해 비탄력적이라는 제한이 있다. 이와 더불어 주택은 인간의 삶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주택의 이런 특성 때문에 시장 메커니즘에 의해서는 주택의 공급과 배분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비효율성을 유발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주택이 인간의 기본적 욕구충족의 필수적 재화라는 측면에서 다소의 논란이 있기는 하지만, 현대의 대부분의 국가들이 주택시장을 민간부문에 맡겨두기 보다는 정부가 주책시장에 개입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