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부식 프라이머 접착제 적용시 상아질 계면의 형태학적 소견

Abstract

본 연구는 표층 및 심층 상아질에 적용한 4종의 자가부식 프라이머 접착제의 레진태그의 형태학적인 소견과 혼화층의 두께를 평가하기 위하여 시행하였다.

발거된 대구치의 표층 (S : superficial)과 심층 (D : deep) 상아질을 각각 16개씩 노출한 후 사용된 접착제에 따라 S-CL 군과 D-CL 군: Clearfil SE Bond를 사용한 군, S-AD 군과 D-AD 군 : AdheSE를 사용한 군, S-UN 군과 D-UN 군 : Unifil Bond를 사용한 군, S-TY 군과 D-TY 군 : Tyrian SPE와 One-Step Plus를 사용한 군으로 분류하였다.

각 군에 절단된 시편을 2개씩 배정하고 제조사의 설명에 따라 상아질 표면에 접착제를 적용하였다. 주사전자현미경 관찰을 위한 시편을 제작하기 위해 각 군에 사용한 접착제와 동일회사의 복합레진을 2 mm 두께로 축조하였고, 광학현미경 관찰을 위해서는 접착제가 적용된 상태로 시편을 제작하였다.

주사전자현미경하에서 표층과 심층 상아질에 동일한 접착제를 적용한 군을 상호 비교한 결과 전반적으로 레진테그의 모양은 심층 상아질과 표층 상아질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레진테그의 길이와 측지는 심층 상아질에서 보다 표층 상아질에서 길게 나타났으며, 레진테그의 직경은 표층 상아질에서 더욱 얇게 관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