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레인산의 Streptococcus mutans 및 S. sobrinus에 대한 항균효과

Abstract

구강청정제는 현대인의 식생활변화에 의한 구강 및 치아의 손상에 따라 발생하는 충치, 구취, 치주염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현재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구강청정제는 항균효능을 갖는 성분인 불화나트륨, 염화벤제토늄, 폴리옥시에틸렌, 폴리옥시프로필렌 중합체, 염화세틸파이리디늄, 사카린나트륨, 안식향산나트륨 등을 이용하여 충치, 치주염 등을 예방 치료 한다. 그러나 이러한 성분들은 삼킬 때 구토, 신경쇠약, 혼수상태, 설사 등의 부작용을 나타내며 과량을 삼킬 경우 인체에 치명적인 손상을 야기한다. 그래서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7세 이하의 유아는 구강청정제의 사용을 제한하고 있다. 또한, 장기간 사용 시에는 구강에 손상을 준다는 연구들이 발표되고 있다1-7). 따라서 최근에는 키토산, 알로에, 녹차 추출물, 솔잎 추출물 등의 천연물을 구강청정제의 조성물로 첨가하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8-10). 그러나 이러한 경우에도 불화나트륨과 같은 화학적 항균제의 문제점이 여전히 존재한다. 이에, 불화나트륨, 염화벤제토늄, 폴리옥시에틸렌 폴리옥시프로필렌 중합체, 염화세틸파이리디늄, 안식향산나트륨 등의 항균제를 사용하지 않고 독성이 없으며 구강에 자극이 없는 천연물로 동일한 효과를 낼 수 있는 구강청정제의 개발이 필요하다.

Oleanolic acid (3β-3-hydroxyolean-12-en-28-oic acid)는 식용 및 의약품용 허브의 식물에 존재하는 pentacyclic triterpenoid 화합물로 algycones 또는 free acid 형태로 존재하며 간 보호, 항염증, 항 세균, 항 돌연변이, 항산화 효과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1-13). 또한 주로 Phytolacca americana, Syzygium spp. 및 마늘등에 다량 함유되어 있고, 클로로포름이나 메탄올을 이용하여 추출된다. 약 5만개 이상의 pentacyclic triterpenoid 화합물이 현재까지 알려져 있으나, 화합물의 활성과 이에 수반하는 항균작용 연구나 화합물구조와 활성과의 상관관계는 아직까지 많이 알려져 있지않다.

본 연구에서는 Oleanolic acid의 치아우식증의 중요한 원인 균종인 Streptococcus mutans 및 S. mutans에 대한 항균효과를 알아보고, 항균작용을 보이는 oleanolic acid의 농도에서 사람 치은섬유모세포(human gingival fibroblast cells, HGF)에 대한 세포독성을 평가하여 oleanolic acid을 치아우식증 예방에 사용할 수 있는가를 평가하고자 한다.|Oleanolic acid (OA) is a natural triterpenoid that exists widely in food and some medicinal herbs. OA provides remarkable protection against acute and chronic liver injury in experimental models and has been used as an oral remedy for human liver disorders. Aim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antibacterial activity, as well as the toxic impact on human gingival fibroblast cells (HGF). Minimum bactericidal concentration (MBC) were determined against Streptococcus mutans (ATCC 25175T) and S. sobrius (ATCC 33478T), as well as ten strains (S. mutans ChDC YM3, YM53, YM71, YM217, YM220, S. sobrinus ChDC YS4, YS5, YS6, YS7, YS11) clinical isolates. MBCs were determined by broth microdilution method. OA shows good antibacterial activity against all strains and MBC value is 4 ug/mL. The cytotoxicity of HGF was measured by MTT assay. The results of MTT assay indicate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cytotoxicity between contorl group and experimental groups with the concentrations of 10 ug/mL, 5 ug/mL, and 2.5 ug/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