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아질 기질단백질과 상아모세포 조건배양액이 백악모세포의 분화와 석회화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논문은 상아질과 백악질 사이의 관계에 기초하여 상아질 기질이 백악모세포의 분화와 석회화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고 상아모세포 조건배지가 백악모세포의 분화와 석회화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를 연구한 논문이다. 또한 돼지와 사람의 치아에서 분리한 비아교질성 상아질 단백질을 이용하여 백악모세포의 분화와 석회화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실험은 상아모세포주(MDPC-23,OD-11), 법랑모세포주(Ameloblast-lineage cells)를 배양하여 단백질 전기영동과 western 분석을 시행하였다. 또한 Flow cytometry 분석을 통한 세포주기의 확인과 total RNA 분리, RT-PCR분석, 형태학적 관찰과 Alizarin red-S 염색을 시행하였다. Western blot 결과 상아질에 특이적인 비아교질성 상아질 단백질인 DSP가 확인되었으며 DSP는 OCCM-30 세포의 분화와 석회화를 촉진시켰다. MDPC23-OCCM30군과 OD11-OCCM30군에서 분화와 석회화가 촉진되었다.

본 연구에서 위의 결과들을 종합하면 상아질 기질 단백질 또는 상아모세포의 분비물질은 백악모세포의 분화와 석회화를 촉진하였다. 이는 상아질 기질을 이용한 백악질의 재생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시사한 논문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