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ic 유전자 결손이 상아모세포 분화와 상아질 형성에 미치는 영향
- Author(s)
- 김지웅
- Issued Date
- 2008
- Abstract
- 본 연구는 최근에 생쥐에서 Nfic가 결손 되면 구치 치근의 발생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심각한 절치의 변형이 나타나는 것을 기초로 하여 상아모세포에서 Nfic의 기능을 구명하고자 한 논문이다.
실험은 생후 10일과 18일의 정상과 Nfic 결손 생쥐의 치아표본에서 형태학적인 관찰을 하였고, 일차치수세포와 MDPC-23 세포를 사용하여 분자생물학적인 분석을 시행하였다. 결과들을 살펴보면, Nfic 결손 생쥐에서 변성된 상아모세포들이 상아질과 유사한 석회화 조직에 함입되어 나타났으며, 비정상적인 상아모세포는 강한 BSP의 발현을 보였으며 정상과 비교하여 낮은 DSPP의 발현을 보였다. 세포의 증식능 분석에서는 Nfic 결손 생쥐의 치경륜 부위에서 정상과 비교하여 세포 증식력의 감소를 보였다. 부가적으로 Nfic 결손 치수세포에서 p21의 증가와 cyclin D1과 B1의 감소를 보였는데 이는 Nfic의 활성 저하에 기인한 세포의 성장억제를 암시하였다. Nfic 결손 생쥐 치수세포의 세포사멸 분석에서는 사멸활성의 증가와 caspase-8과 -3의 활성 증가를 보였다.
본 논문은 위의 결과들로 보아 Nfic의 결손은 상아모세포의 증식과 분화를 억제하며 치근형성 동안에 변성된 상아모세포의 사멸을 유도하여 짧은 치근의 형성에 관여하는 것을 구명한 논문으로 상아모세포의 분화와 치근 형성연구에 의의가 크다고 사료된다.
- Authorize & License
-
- AuthorizeOpen
- Embargo2009-02-04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