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por와 골절단술을 이용한 이부성형술의 비교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이부성형술 시 적절한 치료계획의 수립 및 예후의 측정을 위해 경조직과 연조직 변화 사이의 상관관계에 대한 예상치가 필요하며, 이러한 예상치를 이용함으로써 경조직과 연조직의 전후방적인 변화량을 측정하여 이부성형술 시 치료 결과를 예측하는 데 있다.

2001년 1월부터 2007년 12월까지 조선대학교 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에서 Medpor (Porex Surgical, USA)를 이용하여 이부성형술을 시행한 환자 중 6개월 이상 추적 가능한 33명의 환자(남자 : 15명, 여자 : 18명 - 평균 나이 : 22세(18~37세), Group A(14명): 골절단술을 시행하여 이부성형술을 시행한 그룹, Group B(19명): Medpor를 이용하여 이부성형술을 시행한 그룹)를 대상으로 술 전, 술 직후 1주일 이내, 술 후 6개월 측모 두부 방사선 사진으로 이부의 경조직과 연조직의 변화를 투시도를 작성 후 V-ceph program을 이용하여, 전후방적 변화량 및 회귀량을 비교,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1.골절단술을 시행한 환자의 pogs의 평균 회귀량은 58.59% 이었으며, Medpor를 이용한 이부성형술을 시행한 환자의 경우 pogs의 평균 회귀량은 14.56% 이었다.

2.골절단술을 시행한 환자의 Pog에 대한 pogs의 평균 변화율은 92.65%이었다. Medpor를 이용한 이부성형술을 시행한 환자의 경우 Pog에 대한 pogs의 평균 변화율은 98.72%였다.

3.위 내용의 결과에 따라 Medpor를 이용하여 이부성형술을 시행한 환자의 경우에 연조직의 회귀율이 적음을 알 수 있었다.

위의 내용의 결과에 따라 Medpor를 이용하여 이부성형술을 시행한 환자는 골절단술을 통한 이부성형술을 시행한 환자에 비해 수술 당시 이동량이 술 후에 변화 없이 적용됨을 알 수 있었다.